-
-
선생님, 쓰레기는 왜 생기나요? - 나부터 실천하는 ‘제로웨이스트’ ㅣ 어린이 책도둑 시리즈 26
최원형 지음, 홍윤표 그림 / 철수와영희 / 2023년 2월
평점 :
아는만큼 보인다. 관심가진만큼 아끼고, 사랑하고, 지킬 수 있다. 라고 요즘 계속해서 스스로도, 그리고 아이들과도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편안한 생활을 위한 인간의 끝없는 욕심과 그 욕심으로 인한 후폭풍에 대한 무지함으로 인해 망가져가고 있는 지구환경을 바라보는 요즘은 마음편할 날이 없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가야 할 지구는 지금보다 더 무섭고, 매섭게 아파하고, 아픔을 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지구 환경위기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요?
환경위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하나하나 나아지고, 관심이 하나하나 늘어가면서 지금까지와는 다른 책임감 있는 생각과 행동이 중요시 되고 있고, 언론을 통해서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좋은 습관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습니다. 환경위기에 대한 위험성에 대하여 아는것이 중요한 만큼, 그 이상으로 우리 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들의 생활습관, 태도에 대한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 책은 환경위기에 대한 부분을 '쓰레기'라는 제재를 중심으로 책임감, 위험성, 재사용방법 등에 대하여 자세하면서도 아이들의 시선에서 읽고 받아들이기 편하게 이야기 해주고 있습니다.
인간의 삶이 하루아침에 드라마틱하게 바뀔 순 없습니다. 하지만, 문제성에 대하여 알기 위하여 읽고, 소통하고, 변화하기 위하여 행동하는 우리의 모습을 아이들과 함께 키워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와 함께 읽고, 행동하는 가정이, 학급이 조금 더 많아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