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털털 막걸리 - 우리 발효 음료 막걸리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 1
김용안 글, 홍선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엔 아이세움에서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이 나왔습니다

그 첫번째 책으로 시금털털 막걸리~

우리 전통주 막걸리에 대한 그림책이네요

 

그림책이라고 해서 어린 아이들만 보는 책으로 생각하고 읽기 시작했는데

이거 의외로 물건입니다.

처음에 아이들이 막걸리를 보면 가지게 되는 생각이지요?

오우~ 우유빛깔 막걸리...

냄새도 시큼시큼하니 맛나보이공..

먹고 싶다 막걸리~

그러나 술이라 그냥 먹음 안되지요.

 

막 거른 술이라 막걸리라 한다.

대충 걸러 만든 술이란다~라고 막걸리의 정의를 알려줍니다.

막걸리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누룩만드는 방법부터 막걸리 공정을 그림과 설명을 통해 자세하게 알려주네요

이렇게 그림으로도 쉽게 막걸리 주조 과정을 알 수 있어 좋네요

 

막걸리의 다른 이름들에 대해서도 알려줘요

서민들이 주로 먹어 촌주, 농가에서 만들어 먹어 농주

어머님이 만든 술이라 모주 등등

막걸리의 또다른 이름을 알게되네요

 

막걸리는 누룩으로 발효시켜 만든 술이라 발효음식 중에 하나지요

즉 유산균덩어리라고 볼 수 있어요

된장이나 요구르트, 김치, 젓갈과 같은 몸에 좋은 유산균을 다량으로 가진 음식이라는 거지요.

그래서 막걸리도 오래두면 식초로 변한답니다.

 

그외에도 막걸리를 볼 수 있는 옛그림을 소개하며 그림이 의미하는 바를 알려줍니다.

옛 우리의 역사속의 막걸리와 지금 다시 막걸리가 우리에게 사랑을 받게 되기까지의 역사도 알려주네요

 

그리고 전에 1박2일에서 봤던 막걸리 특집처럼 지방에 따라 특산물을 넣어 특색있는 막걸리들이 유명한데 지도로 알려주니

지역과 함께 그 지역 특산품이 뭔지도 알 수 있어 좋았어요.

이제 막걸리는 현대인에게 막거른 술~ 막 만든 술이 아니라 건강과 전통을 알게하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술이 되었음을 알게하네요~

 

또한 막걸리를 이용한 다양한 음식을 소개하며

막걸리가 술로 어른들만 먹는 음식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쓰임도 알아요

맨 첫장엔 아이들이 먹을 수 없는 술 막걸리만 보여주다

마지막 장엔 막걸리가 들어간 음식으로 맛나게 먹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여줘 막걸리의 또다른 변신으로 막걸리를 앞으로도 오랫동안 우리민족이 즐겨 먹을 수 있겠구나 생각해봅니다.

막걸리는 우리민족 뿐 아니라 이제는 세계인의 음료, 음식재료로 쓰이는 자랑스런 우리의 자부심이라는 걸 알게 되었네요

 

미래엔 아이세움의 교과서 전통문화 그림책 초등 교과서에서 뽑은 전통문화 키워드로 우리 고유의 문화를 아이들이 접하고 배우며 향유할 수 있도록 재미나고 알차게 꾸몄네요

시금털털 막걸리를 보니 앞으로 나올 신간들도 기대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