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최상위 수학 3-1 (2017년용) 중등 최상위 수학 (2017년)
최문섭 외 지음 / 디딤돌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 중학교 마지막 학년인 3학년이 되는 혜양

겨울방학동안 3학년1학기 개념서풀며 최상위문제유형바이블라이트도 함께 풀고 있습니다.

3학년 1학기 개념서가 거의 끝나가는 요즈음 중등 최상위수학 3-1도 풀이를 시작했어요.

1학기 개념서가 끝나가므로 다시 1단원에 대한 복습겸 심화공부를 위해서지요.

중등 최상위수학은 항상 혜양이 풀던 교재라

이제는 당연히 풀어야하는 줄 알고 있습니다.

 

3학년1학기 중등 최상위수학은

Ⅰ 실수와 그 계산

Ⅱ 이차방정식

Ⅲ 이차함수로 되어있네요

중학교 3학년1학기 수학은 당장 고등학교와 직결되므로(수학1)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습을 나갈 때 중학교 3학년 1학기를 하고 바로 고등학교 수학1을 나가도 무리가 없겠더라구요.

그러나 혜양은 일단 2학기를 하고 수학1을 공부하기로 했답니다.

그래서 수학1을 제대로 공부하려면 기본적은 바탕이 되는 수의 연산부분이 잘 되어있어야하고 또한 복잡한 인수분해, 고차방정식들을 잘 풀려면 중학교 3학년1학기 심화는 반드시 필요하더라구요

그래서 중등 최상위수학 3-1을 다른 학년과는 달리 중2 겨울방학에 개념서끝나자마자 풀게 되었습니다.

 

중등 심화교재인 중등 최상위수학 3-1은 큰 대단원 3개에 중단원 2~3개로 나뉘어 놓고 중단원별 개념정리가 먼저 나옵니다

중단원의 핵심 내용만을 딱 골라 정리했네요.

보조단의 Think More에는 확장개념을 넣어두어 사고의 폭을 넓게 합니다.

문제풀이를 위해선 이 부분을 잘 봐둬야겠더라구요.

문제는 3단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 STEP 주제별 실력다지기 -> 2 STEP 실력 높이기 -> 3 STEP 최고 실력 완성하기 
 

 

1 STEP 주제별 실력다지기는 고난이도 문제유형들을 주제별로 실고 있습니다.

특히나 DEEP!은 심화지식을 설명하여 최고 난이도의 문제를 풀 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문제옆 보조단에는 Key Point가 있어 문제풀이에 Tip을 제공합니다.

이 부분에서 유형별 주제별 심화문제풀이 연습을 하게 되네요

무리수를 수직선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배우면서 2학기에 배우는 피타고라스 정리까지 알려줍니다
 

 

2 STEP 실력 높이기는 특목고 시험등에서 잘 나오는 문제들을 실어 놓았다고 하네요

어려운 시험이나 학교시험중 난이도 있는 문제에 대한 실전감각을 높일 수 있는 부분으로 보시면 되겠어요

여기도 배운 개념을 잊어버리지 말고 잘 활용하면 문제가 풀리더라구요.

항상 개념을 잊지 말고 적용, 활용할 줄 알아야겠단 생각입니다.

아래 문제중에 2번 문제처럼 항상 옳은 것을 찾는 문제에서 아이들은

자신이 찾은 예가 무조건 해당이 되면 옳다라고 하는데..

항상 옳다는 건 아닌것이 없다는 것..즉 모두 옳은 경우이니 항상 아닌 예를 찾도록 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더라구요

그것에 맞는 예를 찾음 당연히 나오니 그 상황에 맞지 않는 예 즉 반례를 생각하며 찾는 습관을 들이면 이런 문제에서 틀릴 이유가 없겠지요?

 

3 STEP 최고 실력 완성하기는 정말 높은 문제해결력을 요하는 심화문제 풀이를 통해 수학적 실력을 탄탄히 하도록 합니다.

Challenge는 경시나 과학고 수준의 최상위 문제만 실었다고 하네요

이걸 푸니 아이의 자신감 UP! UP!입니다.

아주 어렵다기 보다는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지 해결과정을 생각하고 풀어가는 과정을 찾아내도록 하고 있어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기에 딱인 문제들이라고 보여집니다.

일반 개념서나 유형서의 문제들보다 확실히 변형되거나 개념을 이용해 확장된 사고를 하게 하는 문제들이 많네요

그리고 새롭게 2013년 새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스토리텔링형 문제까지 등장했어요

심화교재에서 보는 스토리텔링 문제라 신선합니다

일단 문제가 긴데 이런 문제를 풀 땐 어떤 개념을 포인트로 잡고 풀어야할지 문제를 보며 먼저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겠어요

이런 문제도 들어있다니 최상위수학 짱입니다요!

 

그리고 마지막엔 단원 종합 문제가 나옵니다.

단원 종합 문제는 단원을 대표하는 문제들로 학교시험을 대비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3 STEP 최고 실력 완성하기

보다는 약간 난이도가 낮다고 보심됩니다~

어찌보면 ㅎㅎ 이 부분이 가장 쉽게 풀리는 부분이기도 해용~

어쨋든 학교시험에서 난이도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단원 종합 문제입니다.

권두부록으로 들어있는 서술형 평가
중단원별로 시험에 잘 나오는 출제주제별 서술형 문제들을 담고 있습니다.

실제 학교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유형들이라 시험대비에 아주 굿~입니다.

 

선지별 오답풀이나 다른 풀이도 제시한 정답과 해설

상위권 교재 정답과 해설답게 깔끔합니다.

군더더기 없는 답지라 보기 좋아요.
 

예습을 하면서 심화교재를 병행해 풀고 있으니 배운 것을 다지는 차원에선 혜양에게 꽤 괜찮은 수학공부방법인 듯해요

일반 중학교 수학개념서나 유형서보다는 약간 더 난이도있는 문제들로 구성된 중등 최상위수학

차원이 다른 문제로 고등학교 수학에 대비해 수학적 문제해결력이나 사고력 기르기엔 좋은 상위권수학교재로 생각되네요

확실히 중학교에서 상위권 수학교재를 풀며 심화로 다져줘야 고등학교에 올라가서도

수학이 힘들지 않게 되더라구요.

고등학교 수학까지도 편하게 주욱 이어지기 위해선

중학교 수학 상위권이라면 반드시 풀어야할 교재~

중등 최상위수학..

3학년은 미리 미리 해두시길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