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고 굵은 고전 읽기 - "고전 읽어 주는 남자" 명로진의
명로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인문학 열풍이 불어서 그런지 고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만 지고 있습니다.

고전읽기라~

고전하면 왠지 어려울 것 같은 생각이 많이 드네요

제가 흔히 아는 고전은 서양의 고전과 중국의 고전이기 때문에 더 그렇지 않을까 싶어요

서양사나 중국사에 대한 깊이도 얕고 특히나 신화에 가까운 고전들을 제대로 본 적도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고전읽기가 두려운지도 모르겠어요

논어, 맹자 같은 것은 학창시절 한문시간에 배운게 다이고..

따로 읽어도 그저 글자에 뜻을 더해 읽었을 뿐이지 그것을 역사와 더불어 이해하려는 노력은 특히나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 머릿속에 남는 것이 없었던 것 같아요

더군다나 일리아스나 오딧세이아 같은 경우는 서양의 고전이기도 하거니와 서사시여서 더 이해하기 어렵더라구요

서양의 많은 신들의 이름은 아직도 헷갈리고... 지명은 더더욱 기억할 수가 없공..ㅠㅠ

이런 지경이다보니 고전읽기라함은 두려움이 더 앞 선다고나할까요?

읽었더라도 지금은 거의 기억할 수가 없어... 다시 읽어햐하는데

엄두가 안난다는 표현이 맞을 듯 합니다


그런 와중에 만난 명로진의 짧고 굵은 고전읽기는 고전 읽는 재미를 알려주는 책이네요.

많지는 않지만 요즘 고전에 대한 소개 책들을 종종 접하곤 하는데 기존의 고전 소개책과는 좀 다르다고나할까요?

아무래도 배우시다보니 표현하는 것에 있어 훨씬 더 직설적이고 재미있게 표현이 되어 읽으면서 즐겁습니다

아~ 고전도 이렇게 해석하니 재미가 있구나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네요.

 

짧고 굵은 고전읽기는 3개의 part로 나뉘어 고전을 소개합니다.

part 1 알고는 있지만 제대로 읽어 본 적 없는 고전으로

논어, 맹자, 사기열전, 역사를 소개해요.


논어를 통해 공자의 면면을 알 수 있었는데 공자가 현실적인 인간적인 사람이란 걸 알게 되었어요.

특히나 학이 편의 아래 글은 정말 지금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딱~

아니 아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글귀입니다.

먼저 인간이 되고 그리고 공부를 해라~~~~~~

교육자로 알려진 공자님의 말씀 기억해야겠어요..ㅎㅎㅎ

 

공자보다 더 현실주의자이며 혁명가인 맹자

그가 말한 천하의 왕이 되는 5가지 방법은 세금 많이 걷지 말라~가 진리..

이는 결국 백성을 괴롭히지 말고 잘 살피라는 말이겠지요.

사람을 귀히 여길 줄 아는 맹자의 말씀을 적은 맹자...저도 함 자세히 읽어봐야겠네요.

 

part 2 지성과 교양에 목마른 당신에게 꼭 필요한 고전에선

플라톤의 향연, 한비자, 시경, 소크라테스이 변명을 실었습니다.

들어보기만 했지 하나도 본 책이 없네요.ㅠㅠ

특히나 시경은 춘추시대초기까지의 시 3000여편에서 공자가 교화를 목적으로 305편으로 간추려 다듬었다고 하네요

그 덕분에 ㅎㅎ 사함이 없는 아주 품행방정한 시들만 수록되었다고 하네요.

명로진씨가 소개하는 시경의 시중에 요조숙녀라는 말이 나오는 시가 있어 저도 흥미롭게 봤습니다.

이게 기원전 1046년 주나라때의 시 속에서 나온 말이라니 정말 ~~~~~~~ 입이 쩌억..

무튼 앎이란 정말 알수록 재미있고 흥미로와요.

고전을 읽는 재미도 이런 것이겠지요?

새로운 것을 알아가는 것과 동시에 알고 있던 것을 더 잘 알아가는 것...


part 3 드라마적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고전으로

장자, 변신이야기, 일리아스, 오디세이아를 다루고 있어요.

part 3은 명로진씨의 직업이 빛을 발하는 부분이라고 보여집니다.


특히나 장자는 특유의 풍자로 세상을 재미있게 꼬집는다는 것이지요

아래 글을 보면 정말 표현력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오죽하면 헤르만 헤세가 "중국의 사상을 다룬 책 중 가장 매력적인 책"이라고 했을까요?

 

이번에 명로진의 짧고 굵은 고전읽기를 읽으면서 고전이 고리타분한 책이 아니구나를 느꼈습니다.

어떻게 내가 받아들이고 해석하냐에 따라서 고전도 충분히 재미있는 책일 수 있다는 걸 알았네요.

특히나 짧고 굵은 고전읽기에 나온 시경과 장자는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먼저 쉽게 번역된 책부터 시작해서 원문을 볼 수 있는 그날이 오길 바라며~

같은 책을 읽고 또 읽으면 언젠가는 저도 고전 속에서 말하려하는 바를 알게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시대에 따라 나이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는 고전~

그게 고전만의 매력이 아닌가 싶네요.

고전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음을 알려주는 책 짧고 굵은 고전읽기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