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파 해법 수학 3-2 (2015년) 초등 셀파 해법 시리즈 2015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자기주도학습서로 알려진 셀파해법수학

3학년이라면 충분히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다고 보는데요 아이가 공부할 때 지루하지 않게 그리고 꼼꼼히 옆에서 챙겨주는 셀파만의 다양한 장치들이 있기 때문이지요.

 

셀파해법수학은  한 권으로 보이지만 이렇게 3책으로 분권이 되게 되어있어요.

해설집 안에 별책부록으로 단원평가문제집이 들어있어 3권으로 가볍게 분리하여 쓰시면 됩니다.

 

3학년 수학교과서도 개정된 2009 교육과정이 적용된 교과서라 스토리텔링 학습법을 채택하고 있어 셀파해법수학에서도 그런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단원의 도입부에 단원과 관련된 수학이야기로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 일으키고 어떤 것을 배우는지 알게합니다.

수학사나 실생활 속 수학이야기들로 되어있어 부담없이 읽으면서도 내가 배우는 부분이 이렇게 쓰이는구나 이런 것들이 있구나 알 수 있어 재미있어 하더라구요.


1단원 곱셈에서는 19단 쉽게 외우는 법 해서 두자리 곱셈을 쉽게 하는 인도의 베다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아이는 읽고는 신기해합니다.

 

나눗셈에서는 수학일기 쓰는 법을 알려주며 나눗셈과 검산식에 대해 설명하네요.

 

이렇게 단원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킨 후 스토리텔링 만화를 통해 개념을 쉽게 잡게 합니다.

만화 싫어하는 아이들이 없으니 이 부분은 책을 받으면 제일 먼저 읽고 싶어하는 부분이랍니다.

만화속에 단원에서 배울 개념을 제대로 녹아 스토리를 써놔서 만화를 통해 단원의 주요개념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셀파해법수학은 본교재의 단원구성이

step 1 교과서 개념정리

step 2 기본 유형 익히기-> 기본 유형 다지기

step 3 스토리텔링 창의사고력 익히기-> 스토리텔링 창의사고력 다지기

단원마무리로 되어있습니다.


step 1 교과서 개념 정리

수학교과서를 만든 출판사의 수학문제집 답게 교과서에 나온 개념을 ㅁ를 채우면서 중요 개념을 익히고 스스로 정리해보세요를 통해 익힌 개념을 써보게 합니다.

3학년이다보니 4학년 교재처럼 직접 풀어 쓰는 것이 아니라 ㅁ채우기 형태로 되어있어 아직 어린 학년의 아이들이 부담없이 개념을 쓸 수 있도록 해 놓았네요. 

이런 부분은 서술형 문제 풀이에 적용할 수 있어 서술형 시험대비에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확인 문제를 통해 개념을 적용시켜 문제를 풀어봅니다.

 

step 2 기본 유형 익히기와 다지기는 유형별로 기본해법을 알려주며 유형학습을 하고 배운 유형을 다시금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기본해법 아래에 체크가 있어 바로 유형문제를 확인하고 넘어가니 문제풀이를 쉽게 할 수 있네요.

서술형 문제의 경우는 해설집의 서술형 가이드와 평가기준을 보고 상중하로 채점하도록 되어있어 정확한 서술형 답안작성을 유도합니다.

모든 문제에는 난이도 표시가 되어있어 문제를 풀고 나면 어떤 유형에서 약점이 있고 아이의 실력이 어느정도 되는지 알기 쉽습니다.


step 3 스토리텔링 창의사고력 익히기와 다지기는 step 2에서 배운 유형을 응용한 문제들이라고 보면 되겠더라구요.

난이도는 step 2 보다 약간 높은, 단순한 문제보다는 생각을 요하는 문제들이 좀 있더라구요.

그래도 문제옆에 문제풀이 순서인 해법순서가 나와있어 선생님께 도움받는 것처럼 느껴지네요.

스스로 문제해결이 안될 때는 해법순서를 보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어요.

만약에 아이가 방학중에 기본서를 푼 아이라면 굳이 setp 1, 2를 하지 않고 setp 3로 바로 넘어가서 문제를 풀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은 학교시험중에 나올 수 있는 응용 실력문제들이라고 보심 될 것 같습니다.

  

응용문제까지 해결하고 나면 이제 마지막 단계인 단원마무리만 남았네요.

단원마무리는 학교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유형으로 되어있습니다.

단원을 총정리하며 아이의 실력을 진단하는 단계로 1회만 들어있는데 적지 않나 걱정하시는 분들은 걱정안하셔도 되는게 별책부록으로 들어있는 단원평가문제집에 단원평가가 2회분씩 들어있어 충분히 학교시험대비를 할 수 있답니다.

본교재안의 단원마무리는 단원을 끝낸 후 평가의 기준으로 써도 되고 아님 학교시험직전에 별책과 시험직전대비용으로 써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이 부분은 남겨두고 시험직전용으로 쓰려고 합니다~


셀파해법수학의 정말 보석같은 해설집~

정답과 풀이가 잘되어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장치를 통해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푸는 방법들을 가르쳐주니 완전 선생님이 따로 없답니다.(생각열기, 문제분석, 셀파가이드 등등)

바로 해설집이 우리 아이의 수학 선생님이 되어주는 것이지요.

아이가 스스로 채점을 한다면 채점을 하면서 해설집도 꼼꼼하게 보는 습관을 들이면 수학실력이 한 층 더 업그레이드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별책부록인 단원평가문제집은 단원별 2회씩의 단원평가와 스토리텔링 통합교과문제를 실고 있습니다.

단원평가는 학교시험지 형식으로 흑백으로 되어있어 실전처럼 학교시험직전에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출제되는 스토리텔링 문제나 통합교과유형의 문제를 모아 놓음으로써 다양한 신경향 문제도 접할 수 있게 해 시험에 만전을 기하게 합니다.

 

이제 초등학교 3학년 2학기는 고학년으로 올라가는 징검다리 학기로 본격적으로 4학년이 되어 어려워지는 수학에 대비해야합니다.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을 접하고 풀며 수학 기초실력을 단단하게 해 놓아야하지요.

그리고 수학학습습관이 제대로 이루어져야하는 시기이기도 하구요.

그런 면에서 셀파해법수학은 초등학교 아이들이 스스로 수학학습하기에 아주 적당한 교재로 보여집니다.

교재 앞에 있는 자기주도학습 플래너를 학습에 활용하여 규칙적으로 수학문제집을 풀고, 정확한 답과 풀이가 있는 해설집을 통해 답을 체크하고 답안작성시 유의점들을 알아간다면 앞으로 초등학교 수학은 문제없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셀파해법수학을 자기주도학습 가능한 3학년 2학기 초등수학문제집으로 추천해보아요~

3학년 2학기 셀파만의 특별함은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