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2학기
최상위수학 문제유형바이블은 상위권교재 문제유형섭답게 앞페이지에 단원의 핵심 정리가 나와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용어의 정의와 핵심 개념이 정리되어있습니다.
문제유형서라고
개념정리가 허술하면 어떻게 하나 고민되시는 분들은 고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기본 개념서를 안
보았다하더라도 예습하기에 무리는 없을 정도로 보조단을 이용해 참고와 주의로 개념을 보충하고 있어 쉽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겠더라구요.
도형부분에서
증명이 다 보조단을 이용해 풀이가 되어있으므로 아이 스스로 노트에 따로 증명을 해보고 맞춰보면 딱이겠더라구요.
혜양은 지금 1단원 확률과 통계부분과 2단원 삼각형의 성질부분은 다 풀고 3단원 사각형의 성질로 들어가고 있어요.
디딤돌 최상위수학 문제유형바이블은 핵심개념에 대한 설명후에는 문제가 나옵니다.
Best 최상위 유형에서 문제유형별 학습을 하도록 되어있네요.
문제유형을 대표유형문제와 함께 수록하는 방법이 아니라 제목으로 유형을 구분짓고 그것에 맞는 문제들을 수록했어요.
문제들은 학교시험에 출제비중이 높은 문제나 오답률이 높은 유형의 문제들을 선별하여 수록하고 있어 만만치 않은 문제들도 가끔 눈에
띕니다~
그러나 학교시험에서 백점을 맞거나 심화실력교재로의 난이도를 높이려면 이 정도 문제쯤은 풀어줘야 수학 좀 한다는 소릴 듣지 않을까
싶어요.
Best 최상위 유형에서 핵심유형의 문제부터 심화실력문제까지 다양한 유형과 난이도의 문제를 접할 수 있어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도형부분은 교과서에서 증명을 많이 하는데 이 부분을 빼놓지 않고 ㅁ문제로 꼭 실어 놓은 점은 서술형 대비시에 아주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렇게 풀고 또 스스로가 노트에 다시금 설명하는 과정을 증명해보면 더 잘 기억하겠네요.(개념부분에서 익히고 문제속에서 또 해보고 아이
스스로 또 노트에 해보기를 하니 증명을 3-4번은 반복하게 되어 좋아요~)
마지막에는 단원 종합 문제가 나옵니다.
이 부분은 학기중 시험직전에 풀려고 빼놨습니다.
단원 종합 문제는 말그대로 단원을 마무리하는 단계로 문제를 푼 학생들의 실력을 점검해보는 차원의 문제로 대표유형의 문제들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학교시험과 유사하게 출제되었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하더라구요.
난이도면에서는 Best 최상위 유형의 중 난이도 정도로 보심 되겠어요.
1학기에 풀려보니 전체적으로 Best 최상위 유형의 심화문제보다는 쉽게 풀더라구요.
정답과 해설지도 깔끔하게 나와있어 보기에 아주 좋아요.
다른풀이를 넣어준 문제들도 있어 자신의 풀이방법과 비교하고 다른 방향으로 또 문제를 풀 수 있다는 열린 사고를 하게 합니다.
요즘은 중학교 수학시험이 예전에 비해 아주 어렵게 출제가 되고 있지 않아서 심화교재를 왜 해야하냐고 물으시는 분들도 있는데 단지
학교시험만을 잘 보게 하기 위함이 아니기 때문에 심화실력교재를 풀리고 있습니다.
기본 개념을 이해했으면 그 개념을 활용한 다양한 문제를 접해봄으로써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길러 상급학교에 진학했을 때 무리없는 수업을
따라가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해요.
또한 수학적 문제해결력이 길러진다면 다른 과목에서도 아이가 집중을 하고 문제를 해결하려고 덤벼드는 기질이 생기고, 과제에 집중하는 집중력을
기르는데도 수학 심화문제 풀이가 도움이 되더라구요.
단지 약간 아쉬운 점은 최근 경향에 따른 신경향 문제들이 좀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신경향의 난이도있는 문제들을 만나기가 어렵더라구요.
스토리텔링이나 통합교과유형, 실생활유형 등이 문제들중 어려운 심화문제들이 개발되어 실리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보아요~
최상위수학 문제유형바이블은 보통의 수학 상위권 학생들이 푸는 심화교재들(디딤돌의 최상위수학, 최고수준수학, 하이레벨 등)을 풀면서 문제수가
적다라고 느낄 때 같이 풀면 딱 좋은 문제유형서로 중학교수학문제집으로 추천해요.
꼭 상위권 학생이 아니더라도 상위권으로 도약이 필요한 중상위권 학생들은 기본 개념서를 하면서 같이 풀면 개념서에서 접하지 못한 유형의
문제들을 접하며 수학실력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어 좋아요.
또한 문제수가 많은 문제유형서를 싫어하면서 난이도 있는 문제집을 찾는 중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중학교 2학기수학교재랍니다.
그래서 수학실력을 기르는데 딱 좋은 중학교 수학문제집(문제유형서)으로 보심 될 것 같아요.
혜양은 이번에 방학동안 최상위수학 문제유형바이블을 끝내고 바로 최상위수학으로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하루에 2장 정도로 무리없이 풀면서 틀린 것은 다시 풀고 확인, 이해가 안갈 때는 제가 일단 힌트를 주며 풀게 하고 다 풀고 나서는 다시
해설집을 보고 해설집의 풀이도 확인해보는 방법으로 공부하고 있네요.
남은 방학동안에도 열심히 놀고 또 공부할 때는 열심히 해서 2학기에도 수학은 100점 이어가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