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 0~2세 편 - 아동발달심리학자가 전하는 융복합 놀이 103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장유경 지음 / 북폴리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어릴적엔 장난감이 별로 없었습니다.

유아때는 딸랑이 하나면 감지덕지했고 유년시절에도 인형이나 로봇장난감 하나 정도가 다이지 않았나 싶어요.

그덕에 엄마 아빠가 놀아주시는 시간이 많았고 또 형제들끼리 몸을 부대끼면서 놀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엄마 아빠가 되는 이들이 내 아이에게는 좋은 것만 해주고픈 맘에 여러가지 장난감을 사다 아이들에게 줌으로써 아이들은 장난감이 홍수속에서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의 놀이는 모두 장난감으로 해결이 될까요?

아이에게 좋은 놀이나 이런 것은 없을까요?

내 아이와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내가 제대로 아이와 놀아주고는 있는지? 아이 어릴 적엔 참 궁금하기도 했었답니다.

당연히 부모가 되면 우리 어릴 적 부모님에 해줬던 것들을 생각해보고 또 책을 찾아보며 주변에서 이야기하는 아이에게 좋다는 것은 무엇이든 하게 되는 것이 부모 마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아이의 발달에 맞게 놀아주는 것인지 정말 제대로 알고 한 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더라구요.

아 이런 것을 알려주는 책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물론 최근에는 놀이에 관한 많은 책들이 쏟아지기는 했지만 제대로 된 아동발달학자가 쓴 책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에 북폴리오의 장유경의 아이놀이 백과는 그런 점에서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춰 아동발달심리학자가 쓴 제대로 된 놀이백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5장으로 나눠 20개~21개의 놀이를 소개합니다.

각장의 앞부분에는 시기별로 아이가 어떤 발달 단계에 해당하는지 단계별 신체 감각, 인지, 사회 정서, 언어 영역별 특징을 알려주며 발달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아이의 발달 단계를 체크하게 합니다. 

 

발달 단계별로 소개하는 놀이는 아주 거창하거나 특별한 놀이가 아니라 생활속에서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놀이들을 소개합니다.

놀이별로 어떤 영역의 발달을 돕는지 알려주며 놀이 방법, 효과, 응용 팁까지 알려줍니다.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놀이들로 되어있어 생활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게 합니다.

 

장 박사의  Q&A 고민상담소는 또래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의 궁금증을 실제로 조사하여 대표적 질문 4-5개를 실어 고민을 해소하게 해주네요.

이 부분이 정말 알토란 같습니다.

그리고 매 발달단계별 놀이 뒤에는 발달 키워드에서는 시기별 발달 주제에 따라 간단하게 엄마와 아이가 체크해 볼 수 있는 설문이나 체크리스트를 실어 아이를 더 잘 이해하게 합니다.

무작정 놀아주는 것이 아이를 위한 놀이가 아니라는 것.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적절한 자극을 주는 놀이를 과하지 않게 안전하게 재미있게 해야한다는 것이 장유경박사가 엄마아빠에게 전하는 말입니다.

요즘 스마트폰이나 TV, 테이블릿 PC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우리의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모가 편하자고 아이가 사람들과 어울리고 상호작용하는 법을 배울 기회를 뺏어버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봐야할 문제입니다.

거창한 놀이나 비싼 장난감을 사주는 것만이 부모가 해야할 일이 아니라 아이에게 행하는 애정어린 말과 행동으로 놀아주는 발달 놀이를 통해 애정을 느끼고 안정감을 느낀다면 아이는 발달단계에 맞는 정상적인 아이로 성장해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와 어떻게 놀아줘야할지, 어떤 놀이가 아이의 발달을 돕는지 몰랐던 분들에게 알맞는 아이 놀이 지침서입니다.

예비 부모님이나 아직 어린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께 강추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