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을 위한 문법으로 Writing 2 문법으로 Writing 2
김진아.홍석현 지음 / 디딤돌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중학교 영어교과서는 실제 회화능력 즉 의사소통능력을 중시해 문법이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낮아짐을 느낍니다.

말하기 듣기 중요하지요.

그러나 문법을 도외시한 영어는 감으로 하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는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사람들이 아니므로 영어를 말하거나 독해를 하거나 쓸 때 문법사항을 알면 더 제대로 말하고 읽고 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디딤돌의 중학생을 위한 문법으로 Writing은 중학교에서 배우는 핵심문법만을 뽑아 쓰기까지 가능하게 하는 똘똘한 교재라는 생각이 듭니다.

 

중학생을 위한 문법으로 Writing은 총 3권 시리즈로 되어있습니다.

각 권당 중학교 교과서에서 학년별로 가장 핵심적인 문법 28개를 뽑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문법을 활용한 3단계 쓰기 훈련을 통해 정확한 문장을 쓸 수 있도록 합니다.

혜양은 2학년이므로 학년에 맞게 문법으로 Writing 2권을 만났습니다.

차례를 보면 문장의 형식, 시제, 종동사, 수동태,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등등 2~4개의 unit으로 나뉘어 28unit으로 되어있습니다.

하루에 하나씩 핵심문법을 공부하면 약 1달이면 1권을 끝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1장 문장의 형식

제가 중학교때도 품사다음으로 배웠던 부분인 거 같으네요.

문장을 쓰려면 문장의 형식이 중요하지요.

 

각 unit은 쓰기에 꼭 필요한 문법 문장으로 확인하고 표로 정리하였네요.

예시문장을 통해 문장의 형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표를 통한 정리가 잘되어있어 중요한 부분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다음으로 3단계 쓰기훈련에 돌입합니다.

1. 문장 속 문법 훈련하기-> 2. 문장 정확하게 쓰기-> 3. 통문장 실제로 쓰기


문장 안에서 문법을 확인하는 간단한 단계로 앞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 보는 것이지요.

어렵지 않아서 곧잘 해냅니다.

 

배열하여 문장을 만들고 틀린 부분을 찾아서 쓰는 단계로 문법사항을 적용하며 정확한 쓰기 연습을 시킵니다.

 

한글로 된 문장을 영어로 옮겨 쓰는 과정입니다.

앞에 반복해서 나온 문장들이어서 쓰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그리고 배운 문법사항이 들어간 지문의 빈칸을 채우며 문법을 활용한 확장 쓰기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응용을 하면 실제 문장에서 문법을 활용한 쓰기를 하게 하니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데 아주 안성맞춤입니다.


각 장이 끝나면 Review Test를 통해 앞에서 배운 문장을 쓰면서 복습을 합니다.

어렵지 않게 되어있어 가뿐하게 할 수 있겠어요.

 

정답지로 깔끔하게 정리가 잘 되어있고 문장에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밑줄을 아래에 자세한 설명도 되어있습니다.

단락쓰기의 경우는 해석도 되어있습니다.

 

혜양은 중학생을 위한 문법특강 2를 하면서 중학생을 위한 문법으로 Writing 2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문법으로 Writing 2는 중학교 2학년에서 배우는 문법을 적용해 쓰기까지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것도 교재에 나오는 문장만을 활용해 핵심 문법사항을 익히고 단계별 쓰기연습을 하니 생각보다 쉽게 거꾸로 문장에서 문법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능력은 독해를 할 때도 참 좋더라구요.

앞으로도 꾸준히 문법을 공부하고 같이 중학생을 위한 문법으로 Writing 2를 푼다면 중학교 교과서 핵심 문법은 걱정이 없겠네요.

이렇게 공부하면 학교 내신에서 영어서술형 평가는 걱정이 안되겠지요?

약간의 아쉬움은 work북이 있었으면 싶어요.

배운 것을 다시금 써 볼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구요

앞에서 배운 내용을 뒷장으로 들어갈 때도 적용해 볼 수 있는 것들이 추가가 되어있었으면 좋겠다 싶네요.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기 쉬우니 다른 문법을 배울 때도 앞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할 수 있는 문제들이 나오면 어떨까 싶어요.

 

문법으로  Writing 2는 막연하게 영어쓰기에 두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교재입니다.

중학교 2학년 교과서에서 뽑은 핵심 문법을 활용한 문장쓰기연습이면서 문법공부까지 함께 할 수 있어 괜찮은 교재입니다.

쓰기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을 3단계 쓰기 훈련을 통해 쉬운 문장들을 통해 익히게 하니 통문장을 쓰고 그 문장을 활용하면 기본적인 쓰기는 가능하겠더라구요.

쓰기나 문법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은 중학생을 위한 문법으로 Writing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책도 두껍지 않고 반복해서 연습하다보면 문법도 쓰기도 다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작이 반이라지요?

지금부터 STAR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