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 STEAM 초등 수학 4-2 (2017년용) 창의융합 STEAM 수학 (2017년용)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 엮음 / 디딤돌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디딤돌 창의융합 STEAM초등수학 3-2를 끝낸 민석군이 또 이 교재를 풀어보겠다고 해서 만나게 된

창의융합 STEAM 초등수학 4-2이다. 

 

문제수도 많지 않고 딱딱한 수학교재가 아니라 읽을거리가 풍부한 교재라 그런지 참 좋아한다.

지금 현재 3학년2학기과정을 반복학습하며 4학년1학기과정을 학습중이라 2학기는 약간 어려울 듯해서

차례를 보며 민석군이 할 수 있을 만한 부분부터 해나가기로 했다.

 

서울교대 창의인재교육센터 수학연구팀이 개발한 문제들답게 차례에 나온 단원별 주제를 보면 어떻게 문제가 출제되었을까?

궁금해진다.
소수의 덧셈과 뺄셈에서 김치찌개를 끓이는데 소수는 어떻게 적용될지?

다각형에 나오는 제주산담은 무엇인지?

일기예보와 어림하기와의 관계는 무엇인지?

주제부터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호기심 많은 민석군은 그래서 단원내용과 관련있는 이야기가 있는 단원도입부를 좋아한다.

1단원 소수의 덧셈과 뺄셈에서는 소수 발명가 스테빈과 네이피어에 대해 실고 있다.

소수, 쓰기만 했지 누가 만들었는지 신경도 안썼는데...

과연 분수의 복잡함을 간단하게 표시하기 위해 발명했다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 분들 덕에 우리가 복잡한 계산을 편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그외에도 단원별로 수학사부터 실생활이야기까지 연계된 배경지식적 내용을 전달하는데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민석군이 가장먼저 풀어본 3단원 다각형

단순하게 네 변의 길이가 같은 사각형을 마름모라고 한다는 마름모의 정의만 외웠지 정작 그 마름모의 마름이 식물의 이름이라는 건 생각도 못한 듯 하다.

능형이라는 단어는 들어본 듯 한데... 이제 기억도 가물가물~

이런 새로운 지식을 아이뿐 아니라 나도 알게 되니 ㅎㅎ 좋다는..

아이들과 이야기가 할 때 아는 체 할 것이 하나 더 생겼다.

 

창의융합 STEAM 초등수학은 교과통합주제학습후 창의융합주제학습을 하도록 한다.

교과통합주제는 수학적 개념에 가볍게 접근하는 타교과와 연계된 수학교과학습을 해 재미와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그리고 창의융합주제는 초등교과외 영역까지 확장시킨 주제로 폭넓은 영역에서 수학적 개념을 확장 적용해보며 창의력과 융합사고력을 기르게 한다.

 

3단원 다각형의 교과통합주제 1 제주산담

제주산담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제주산담의 모양을 찾는 문제이다.

수학과 사회교과가 융합된 문제로 제주지방에서 무덤주위에 돌담을 쌓은 것을 산담이라고 한다는 걸 처음 알았다.

다음에 제주에 가면 볼거리가 하나더 추가된 것 같다는.

민석군에서 사각형의 정의와 사각형의 종류 그리고 특징을 알려준 뒤 문제를 풀게 하니 쉽게 이해하고 푼다.

아이가 아직 초등학생이지만 정확한 정의와 정리에 대한 이야기를 해줘야할 듯해서

이 참에 다각형에 대한 이야기를 다 하고 넘어갔다.

 

창의융합주제는 교과외 영역까지 확장된 주제를 가지고 다각형에 대한 융합문제를 출제하는데

다양한 주제이야기에 눈을 반짝이며 문제를 푼다.

종이접기, 허니컴, 다이아몬드, 스포츠, 미술까지~

 

주차장공간에 따라 주차장 모양이 달라진다는 건 생각을 안해봤는데.

이렇게 주제로 나오면서 이야기하니 사각형의 성질에 대해 배우면서 주차공간의 구획까지~알게 되었다.

이 도형의 성질에 대해 각각 2가지를 쓰라는 문제가 나왔다.

답안지에는 예시답을 2개주고 설명에 나머지가 쓰여있는데

차라리 예시답안에 각 도형의 성질을 다 써주고 2개가 들어가면 맞게 합니다~라고 해줬으면 더 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예시답안보고 또 설명가서 읽어야하는 불편함을 줄였으면 좋겠다.

 

미술 작품 속 수학에서 나온 다빈치의 인체 비례도안의 사각형이 어떤 사각형인지 모두 고르는 문제

사각형 각각의 특징을 알고 사각형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밴다이어그램으로 그려보면 바로 나오는 문제이다.

아이가 문제를 푼 뒤 인체 비례도의 도형의 특징을 말하게 하고

보기의 도형의 특징도 말해보라했더니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도형부분에서는 정의와 정리 정말 중요하다는..

 

그외에도 다양한 다각형에 대한 문제들을 만난다.

 

창의융합 STEAM 초등수학 4-2에서의 특이점은 3학년까지에서는 없었던 창의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Quiz였다.

단원의 제일 마지막 페이지에 들어있는데 이 부분 아이 나름대로 채워넣고 그 이유를 말하면 된다는..

아이에게 쉬어가는 페이지가 되면서도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기에 아주 적합한 페이지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어려운 용어를 설명한 용어 설명집과 정답과 풀이가 따로 별책으로 들어있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3학년이지만 4학년 창의융합 STEAM 초등수학문제도 개념만 이해하면 거뜬하게 풀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민석군~

창의융합 STEAM 초등수학이 일단은 재미있는 주제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단순한 개념학습을 위한 수학문제가 아니고 교과와 비교과영역까지 확장한 융합수학이라 아이가 더 흥미를 느끼고 좋아하는 것 같다.

기본적인 수학교재와 더불어 창의융합 STEAM 초등수학은 꾸준히 풀게할 생각이다.

본인이 좋아하는 것도 있거니와 그럴 때 끊어지지 않고 흥미를 이어주어야할 것 같아서이다.

아이에게 수학적 창의력과 사고력, 융합적 문제해결력을 기르게 하르면 창의융합 STEAM 초등수학 괜찮은 교재라고 본다.

부담없이 재미있게 수학세계로 빠지게 하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