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수준 수학 심화 3-2 - 2014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매 학기마다 심화교재를 하나씩 풀고 있는 울 민석군

1학기에 이어 이번학기도 최고수준 수학을 만났습니다.

1학기와는 다르게 옷을 갈아입었네요.

파란 바탕에 서커스단이 나오는 컨셉으로~

경시대회준비, 특목중고 대비 심화문제해결서라는 최고수준 수학

개정 수학교육과정에 맞춰 스토리텔링 및 통합교과유형(STEAM) 문제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기에 좋아 2학기에도 망설임없이 선택했어요.



최고수준 수학은 단원별로 앞에 단원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배경지식을 쌓게하는 스토리텔링으로 단원과 관련있는 수학사적 이야기나 실생활이야기를 실고 있어요.

그리고 단원이 어떻게 연계가 되는지 이미 배운 내용과 앞으로 배울 내용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3학년 2학기 곱셈은 1학기 곱셈에서 배웠고 다음에 4학년 곱셈에서 또 배움을 알게 합니다.

단원 연계를 알려줌으로써 아이들이 배우는 내용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주욱 연결되어지므로 다음 학년 공부이 초석이 됨을 인지시키네요.

1단원의 경우는 숫자이야기로 아이들의 흥미를 끄네요.

최고수준 수학이라해서 단원의 기본적인 내용을 그냥 뛰어넘지는 않습니다.

ㅁ칸을 채우며 보는 단원개념을 요약한 핵심정리와 체크체크문제를 통해 기본 개념을 익히고 체크체크 문제를 통해 확인합니다.

최고수준 수학의 문제는 3단계형식으로 1단계 잘 틀리는 문제 유형 탐구-> 2단계 스토리텔링 통합교과-> 3단계 스토리텔링 창의 사고력으로 되어있습니다.

1단계 잘 틀리는 문제 유형 탐구에서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제 유형만 선별하여 실었습니다.

잘 틀리는 문제 유형을 한 페이지에 한 가지 유형의 문제만 실고, 단계적 풀이방법을 보여주며 2개의 유사문제 풀이를 통해 어렵고 잘 틀리는 문제유형을 완벽하게 파악하도록 합니다.

단원별로 4개에서 8개의 유형이 나오네요.

2단계 스토리텔링 통합교과에서는 최근 자주 출제되는 서술형 문제나 스토리텔링 문제, 통합교과유형 문제를 실어 연습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부분의 연습을 통해 학교시험은 완벽대비할 수 있겠더라구요.

어렵다기 보다는 문제가 길다보니 문제를 읽으며 문제풀이의 해결 단서를 잘 찾고 정확히 문제를 푸는 것이 관건이겠더라구요.

울 민석군 1단원 12번 문제를 틀려 저는 문제풀이의 단서인 겹쳐 이어붙이는 것의 수가 틀려서 틀렸나 했더니 겹친 부분의 수는 정확하게 세었는데 곱하다가 틀렸다는...ㅠㅠ 두자리수X두자리수를 암산을 하면서 실수가 생겨 틀렸더라구요.

항상 연산실수~가 문제입니다용..ㅠㅠ

앞으로는 꼭 교재나 노트에 직접 풀어서 정확하게 확인하며 풀기로 약속했네요.

16번 서술형 문제는 풀이과정을 잘 써놨더라구요.

굳이 7은 곱할 필요가 없는데도 하다니..ㅠㅠ 앞으로 문제풀이과정 쓰는 것만 약간 신경쓰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3단계 스토리텔링 창의 사고력은 최고수준수학에서 단원 최고 수준의 문제들로 구성되어있어 2단계의 문제는 물론 창의 사고력까지 신장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민석군은 오히려 3단계 문제에서 정답확률이 더 높았어요.

넉넉한 공간으로 되어있어 아이가 문제를 풀기에도 적당하고 한 페이지에 4문제로 문제수도 많지 않아 편안하게 문제풀이가 가능하네요.

문제위에 문제유형이 쓰여져있어 어떤 형식인지 파악하기도 쉽습니다.

한번에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여러단계를 거치는 문제를 통해 수학적 문제해결력과 창의 사고력을 기르기에 아주 적당하네요~

자세한 풀이와 문제해결순서와 서술형 가이드, 다른 풀이, 참고까지~있는 꼼꼼 풀이집은 아이와 부모님께 좋은 선생님이 되네요~

문제가 잘 안풀릴 때나 어떻게 풀어야할지 모르겠을 때 풀이집을 참고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란 것! 알아두세요.

그런 점에서 최고수준 수학의 꼼꼼 풀이집은 정말 잘 되어있네요.

울 민석군~

1학기에 이어 2학기도 수학실력을 업그레이드시켜 100점의 행렬을 이어가기 위해 꾸준히 풀고 있는 최고수준 수학.

문제집 해법수학 풀이 후 최고수준 수학을 주 3회 조금씩 풀면서 수학문제해결력을 기르고 있답니다.

아이에게 수학적 창의 사고력을 기르고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 꼭 많은 문제가 필요한 것은 아니잖아요.

최고수준 수학으로도 충분히 아이의 수학실력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음을 믿으며 2학기에도 최고수준 수학 열심히 풀기로 했어요.

최고의 실력을 쌓기 위해 한 단계 한 단계 차근차근 밟아가기로 했답니다.

그 초석이 최고수준 수학이 되어주리라 믿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