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식물 비교 도감 어린이 자연 비교 도감
윤주복 글.사진, 류은형 그림 / 진선아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 식물도감이라하면 그 식물에 대한 것만 자세히 나오기 마련인데..

이번에 진선아이에서 나온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은 좀 다르네요.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식물 중에서 서로 헛갈리기 쉬운 비슷한 식물을 둘씩 짝지워 비교설명하고 있습니다.

뱀딸기와 산딸기에서 시작해 오이와 참외까지 26개 52가지 식물에 대해 실고 있습니다.

차례 아래에는 활용법에 대해 써있는데요

서로 닮은 두 식물의 특징을 글과 사진으로 확인하고 전체적인 모습도 꼼꼼히 비교하라고 합니다.

두 식물의 공통점과 차이점도 찾아보라하네요

아이와 주변에서 이런 식물들을 볼 때 도감을 제대로 봤다면 어떤 식물인지 금방 확인할 수 있겠어요.

꼬맹양은 새로 만나 책이라 그런지 바로 펴서 살펴봅니다.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은 보기 편하게 양면을 펼친 두 페이지에 걸쳐 두 식물을 비교합니다.

제목아래에 두 식물의 특징을 간략하게 써놓고 사진과 함께 비교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공통점과 함께 세부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비교하고

아래쪽엔 전체적인 식물모양을 넣어 식물의 기관별로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리저리 보던 꼬맹양 들고 아파트 정원으로 나가자네요~

그래서 꼬맹양과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들고 밖으로 나왔다지요.

다른 꼬맹이들은 노느라 정신없는데 울 꼬맹양은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에 나와있는 식물들 찾느라 바빠용.ㅎㅎ

제일먼저 만난 토끼풀

책에 나온대로 줄기가 땅바닥을 기며 자라고 마디에서 줄기를 내린 것을 확인했어요.

비록 자운영은 못봤지만 ㅎㅎ 토끼풀을 이렇게 또 자세히 보기는 처음인 듯

그리고 소나무와 잣나무도 만났지요.

다행히 아파트 마당에 둘다 있지 뭡니까...ㅎㅎ

잎을 그냥 봐서는 잘 구분이 안가는데... 책에 마침 비닐잎의 갯수가 다르더라구요.

소나무는 2개, 잣나무는 5개 그리고 줄기가 정말 다르게 생겨서 이제는 소나무와 잣나무는 쉽게 구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아파트 마당에서 소나무는 좀 더 관찰하고 집으로 들어왔지요.

집으로 들어와서는 봤던 식물들 다시 도감으로 확인하고 읽어보네요.

그리고 다른 식물들도 봅니다.

특히나 생강나무꽃인 동박꽃과 산수유꽃을 보더니 예쁘다고 탄성이네요.

내년 봄엔 산유꽃보러 구례쪽으로 놀러 가자고 약속했어요.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은 일반 도감과는 참 많이 다르지요?

두 가지 식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사진으로 비교하면서 설명해서 아이들이 한 눈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꽃과 잎, 열매, 씨앗이나 나무가지 등등 식물의 기관별로 비교해놓으니 더 잘 이해가 됩니다.

다른 도감에서는 볼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이부분이 아닌가 싶어요.

식물을 관찰할 때 어떤 부분을 살펴봐야할지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을 보는 동안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러나 꽃이 피는 시기나 열매가 맺히는 시기등도 써 있엇다면 그 시기에 맞춰 관찰할 수 있을텐데..하는 아쉬움은 있네요.

그래도 아이들이 주변의 친근한 꽃, 나무, 풀 등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있어 좋으네요.

식물관찰일기를 쓰거나 식물채집을 할 때 참고해도 GOOD~

사는 곳 주변 식물에 대해 알아보거나 숲이나 산에 갈 때 가지고 가서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에 나오는 식물을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 이번 주말 야외에 갈 때 꼭 가지고 가서 <어린이 식물 비교도감>속의 더 많은 식물들을 직접 눈으로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