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수학 1031 초등 3-1 문제서 (2017년용) 초등 생각수학 문제서/개념서 (2017년)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작년까지는 꼬맹양 생각수학 1031 개념서를 풀었습니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수학적인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에 딱인 교재였지요.

올핸 개념서 대신 문제서를 만나게 되었네요.

 

생각수학 1031문제서 3-1단계별 유형학습, 수학적 과정 학습, 서술형 학습, 학교내신 완벽대비를 시켜주는 초등학교 교과기본서입니다.

단원별로 단원의 학습목표와 더불어 학습 계획표가 제일 먼저 나와있고, 개념마당->유형마당->생각마당->평가마당->마당정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개념마당은 예시나 그림을 통한 깔끔한 수학적 개념정리와 관련 기초문제로 되어있어 배운 개념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형마당은 기본유형과 발전유형의 단계별 유형 문제풀이를 통해 수학 기본실력을 탄탄히 하게 합니다.

수학교과서와 수학익힘책, 학교기출문제등을 분석하여 주제별, 형태별, 난이도별로 정리, 유형화해서 수학적 개념을 적용, 응용하도록 합니다.

 

다른 교재들에는 없는 가장 색다른 부분이 바로 다음에 나오는 생각마당입니다.

생각마당은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된 수학적 과정을 담고있습니다.

수학적 과정은 문제를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해결할 때 활성화되어야 하는 수학적 과정적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 수학적 과정을 학습한 단원의 주제위에 담아 논리서술, 문제만들기, 문제해결등의 문제(단원별 8개)를 풀면서 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 전략을 세우게 합니다.

즉 선생님이나 교재의 설명을 듣거나 보고 이해하는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다시금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고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생각하고 풀어가게 한다는 것입니다.

한 페이지에 한 문제로 저는 논리서술부분이 아주 맘에 듭니다~

 

평가마당의 문제들도 마음에 드는게 최근 평가경향을 반영하여 대부분 서답형 문제들로 선택형 문제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정확한 이해를 통한 수학적 풀이 과정을 써볼 수 있는 문제들로 되어있어 참 맘에 드네요.

교과서를 철저히 분석한 문제출제로 단원의 학습목표에 제대로 도달했는지 여부와 수행평가나 학교시험 대비에 좋습니다. 평가마당이 2회로 되어있어 더 좋아용. 문제수가 적지도 않고 문제간의 간격은 넓어 아이가 문제풀이에 부담없어 합니다.

 

마지막으로 들어있는 마당정리

이 부분은 단원의 마지막에 한 페이지로 들어있는데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겠네요.

우리나라 각 지역의 축제를 소재로 윌리를 찾아라처럼 같은 사람찾기, 틀린 그림찾기, 숨은 그림찾기, 미로찾기 등 재미있는 놀이로 되어있습니다.

단원의 마지막에 쉬면서도 머리를 굴리게 하는 페이지네요~ ㅎㅎ

 

해답및 해설

많은 것을 포함하고 있기 보다는 깔끔하고 정확한 풀이가 장점으로 보입니다.

서답형 문제의 경우 예시답안과 채점기준을 주어 정확한 채점이 가능하게 하네요~

 

꼬맹양 기본개념서등을 하고 나서인지 생각수학 1031 문제서 3-1을 혼자서도 척척 잘 풀어갑니다.

물론 중간중간에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았다거나 연산부분에서는 풀이과정을 쓰지 않고 암산을 한 경우는 틀리는 부분도 있지만요.

생각보다 생각마당의 수학적 과정을 이용하는 문제들도 잘 풀어주어 고맙네요.

 

보통 문제풀이시 그냥 답이 보이는 부분도 아래와 같이 표시를 하며 하게 합니다.

문제를 보면서 일단 그림이나 문제에 표시를 하고 나면 문제에서 묻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문제는 색칠한 정사각형을 포함하는 정사각형을 찾는 문제인데 그냥 크고 작은 정사각형을 모두 찾아 틀렸더라구요.

다시한번 문제를 꼼꼼하고 제대로 읽기로 약속했네요.

 

생각수학 1031 문제서 3-1은 새교과서를 완벽 반영한 초등학교 수학교재입니다.

특히나 수학적 사고력과 과정학습이라는 부분에 중점을 둔 유형별 문제서라는게 특징이지요.

이번 학기엔 다른 유형서들도 있지만 생각수학 1031 문제서 3-1로 수학적 추론, 의사소통,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켜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