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4 : 생태계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4
유기영 외 지음, 이재열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요즘 고병원성 AI로 인한 전국 양계농장이나 오리농장 등이 비상입니다.

그뿐 아니라 철새들도~ 그런데 이 조류독감이 사람에게 전염될까 걱정이라는..

울 꼬맹이는 뉴스를 보다 왜 사람에게도 전염될까? 걱정이냐고 묻네요.

그야 사람이 닭을 먹으니까 그런거라고

만일 조류독감에 걸린 닭을 먹었을 때 그 바이러스가 사람몸으로 들어오게 되어 감염될 수도 있다고 말해주었어요.

그러다 앗! 이 기회에 먹고 먹히는 관계에 대한 이야기-생태계에 대해 알려주면 좋겠다 싶어

꼬맹이와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생태계를 보기로 했어요.

 

독서텐트안에다 학습브로마이드도 붙여 놓고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생태계를 읽는 꼬맹양

인트로의 사진과 간략한 설명을 보고 생태계에 관련된 소주제에 흥미를 보입니다.

거기다 생산자와 소비자는 전에 생태 피라미드를 만들어 본 적이 있어 기억을 하더라구요.

 

환경에 대한 8가지 주제로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

생태계의 보물창고, 늪과 습지

생태계와 생산자

생태계와 먹이사슬

환경 청소부 분해자

환경에 맞게 변신하는 동물들

공생과 기생

멸종 위기의 생태계에 대한 학습만화도 봅니다.

 

 

만화의 스토리속에 생태계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잘 녹아있어 쉽게 이해하네요.

특히나 이 부분은 아이와 함께 갔던 시화호습지공원이나 체험전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그때 봤던 생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생태계에 대해서 제대로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어요.

확실히 책과 함께 체험학습을 병행하면 효과가 더 큰 것 같아요.

 

그외에 다양한 배경지식을 알려주는 학습정보코너~

표와 사진등을 이용하여 생태계 교란종이나 생물과 무생물의 차이, 생태계의 순환등에 대해 알려줍니다.

이 부분을 통해 교과와 연계된 한층 더 깊은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책을 보고 확장된 독후활동으로 먹이피라미드나 먹이사슬 만들기를 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꼬맹이와는 전에 만들어 본 먹이피라미드를 꺼내 다시금 브로마이드를 보며 확인해봤네요.
생산자와 소비자들의 단계를..

 

꼬맹이와 최근의 이슈 고병원성 AI를 소재로 사람에게 감염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은 사람이 닭을 먹기 때문에 시작되었는데..

이를 토대로 생태계에 대해 공부하는 기회가 되었네요.
사람과 조류에 반응하는 바이러스가 다르고 익혀 먹으면 이상은 없다고 하니 안심.
사람은 닭 뿐 아니라 다양한 동식물을 먹는 생태계의 최고소비자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생태계 교란종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도 심하고
또 사람들의 무분별한 사냥으로 인해 없어지는 생물들도 많다는 걸 깨달았지요.
반면에 다시 보이는 희귀종이 있다는 것도 알았어요.
꼬맹이는 책을 보더니 사람들이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힘써야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생명을 가진 생물체 하나하나의 소중함을 느끼는 기회가 되었다고 합니다~

 

아이 스스로 읽으며 교과관련하여 생물, 생태계에 대한 공부도 하고
생태계의 동식물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자연을 보호해야함을 깨닫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어디든 체험학습을 다니면 열심히 보겠노라~ 다짐하네요.
약간 아쉬움은 책을 읽고 갈만한 곳을 몇군데 추천해주셨음 참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울 꼬맹이와는 과학관으로 봄방학에 나들이함 갔다와야겠어요.
책에서 본 환경에 적응한 곤충들도 다시금 찾아보고~
날이 따뜻해지는 봄이면 습지공원에 다시 찾아가 습지에 사는 다양한 생물들에 대해서도 관찰하게 하고 싶네요.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3단계 구성의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생태계.
초등학교 아이들 눈높이에도 맞고 사진과 다양한 형태의 만화로 지루함을 없애고 흥미, 재미는 최고!
생태계에 대해 궁금하면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생태계 보고 가실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