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버스 융합과학 3 : 환경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3
김현민 외 지음, 윤순진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꼬맹이와 방학이라 시간이 좀 있어

최근에는 포비든 아일랜드라는 보드게임을 집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침수되는 섬에서 탈출하는 게임입니다.

섬이 가라앉기 전에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 전부가 합심해서 침수된 섬을 복원도 시키고 성물을 찾아 헬리콥터를 타고 탈출해야 이기는 협동전략게임이지요.

그런데 이 게임을 하다보니 꼬맹양 왈~

"왜 섬이 자꾸 가라앉아요?

왜 물의 높이가 자꾸 올라갈까요?

진짜 가라앉는 섬들이 있어요?"

라는 질문을 하네요.

그래서 마침 집에 있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환경편을 보라고 했습니다.

요즘 지구는 몸이 아프다고 아파서 자꾸 열도 나고 그래서 극지방의 빙하가 녹는다고..

이건 쉽게 이야기한 것이고 열이 난다에 비유한게 바로~ 지구온난화현상이지요.

무튼 꼬맹양 보드게임 덕에 환경에 대한 학습만화를 읽게 되었네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환경은 스토리버스 시리즈가 그렇듯이

실사 포스터와 교과연계안내가 들어간 인트로

환경에 대한 소주제 8가지로 스토리가 짜여진 학습만화

8가지 만화뒤에는 교과나 실생활 연계된 학습정보를 제공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환경을 테마로 하는 스토리버스라 그런지 지리, 사회과 연관된 과학이야기들이네요.

인트로부분의 실사를 보다보니 열대 우림이나 사막을 보면서는 정글의 법칙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 프로그램에서 본 낯익은 장면들이 많이 보여서요~

프로그램을 보면서 느꼈던 점이나 정글의 법칙 출연자들이 생활했던 곳을 떠올리며 어떤 생물들이 살았고 환경이 어떠했는지 이야기하는 기회가 되었네요.

 

환경에 들어있는 8가지 주제와 만화소개~

큐라와 유령 친구에서는 사막에 대해서 나와요.

특히나 사막은 건조해서 생명체가 하나도 못살것 같지만 다양한 생물군이 사막에 적응해 살아감을 알 수 있었네요.

특히나 사막여우... 이걸 페넥여우로 써놔서 잠시 같은 건가? 헛갈리기도..ㅎㅎ

 

이라와 마녀가 함께 살게된 이야기를 통해 사막에 대해 알려주는 큐라와 유령 친구

참 재미있었어요.

이라는 언제즈음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갈까요? ㅎㅎ

 

사회, 지리와 연결하여 사막의 위치를 세계지도를 통해 알려주니 한 눈에 알아보기 쉽네요.

 

낙타의 생김새를 설명하며 동물이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며 사는지 알게 합니다.

그리고 낙타가 정면에서 보면 몸이 날씬한 이유가 해를 바라보고 갈때 햇빛을 받는 면적을 최소화하게 위해서라네요.

아이와 사막에서 사는 동물의 생김새가 왜 그런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회도 되었습니다.

정글의 법칙에서 특히나 아마존 같은 열대우림에 갔을 때 봤던 에피소드를 떠올리며

이 부분은 봤어요.

 

마법의 엘리베이터는 펭귄옷을 입고 남극을 여행하게 된 남매이야기

펭귄이 어떻게 추운 남극에서 살아가는지

어떤 동물들이 살고 있는지 또 어떤 환경문제들이 발생하는지 알려주네요

또한 북극점을 찾아 떠나려다 남극점에 가게된 아문센 이야기도 함께~

꼬맹이와 아문센의 이야기를 보면서 극지탐험가에 대해서도 더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외에도 만화를 보면서

요즘 뉴스에 나오는 미국의 한파와 여름의 무더위 등에 대해 지구가 왜 이렇게 이상기후를 나타내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이야기하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환경

지구상의 다양한 기후와 자연환경에 대해 알게 되었고

그런 환경들이 요즘 지구온난화로 인해 파괴되어감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꼬맹양과 함께 다양한 환경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자신이 해야할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네요.

울 꼬맹양 일단은 물을 아껴쓰는 일부터 하겠다합니다.

그리고 일회용품도 자제~하고 종이도 아껴쓰고~ 안쓰는 코드는 꼭 빼서 전기도 아껴야겠다고 하네요.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환경

과학뿐 아니라 사회, 지리등 타교과와의 연계해 확장된 사고를 가능하게 해서 아주 좋았어요.

아이와 이야기하는 시간도 길어져서 사이도 좋아지공~

놀다가도 이렇게 관련된 것이 나오면 쉽게 읽을 수 있어 더 좋네요.

만화읽고 공부하는 공부툰 스토리버스 융합과학 읽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