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재 사고력 수학 1031 Pre D (확률과 통계, 문제해결) - 초등 1학년 교과과정을 이수한 초등 1, 2학년 ㅣ 영재 사고력 수학 1031 Pre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중학생이 된 아들녀석 초등학교때부터 만났던 시매쓰의 1031시리즈.
꼬맹이도 학기용 교재로 1031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꼬맹이에게 맞는 영재사고력 수학이 나왔다고 해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저와 꼬맹이가 만난 교재는 영재사고력 수학 1031의 Pre D단계 확률과 통계, 문제해결입니다.
Pre 단계는 초등1학년 과정을 끝낸 초등 1, 2학년 대상이라고 합니다.
꼬맹이에게 딱 맞는 단계인데다가 마침 학교에서 표와 그래프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있어 더더욱 사고력 확장에 좋은 기회네요.
교재는 98페이지로
2개의 단원에 각각 5가지 유형으로 문제를 나눠 실고 있습니다.

각 유형별로 OO속 원리탐구->확인문제
생활속의 다양한 부분과 관련이 있는 00속 원리탐구는 재미있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캐럴 속 원리탐구는 루돌프찾기입니다.
물론 해설이 나와있긴 하지만 꼬맹이는 답을 보기보다는 스스로 먼저 찾더라구요.
이렇듯 다른 점찾기도 캐럴과 연결하여 찾으니 재미가 있어요.
아이가 흥미로와하면서 열심히 다른 것을 찾으려고 집중하더라구요.

분류하기의 경우는 분류를 배우면서 집합의 개념을 함께 하도록 하고 있네요.
꼬맹이에게 지나가는 말로 집합, 교집합의 의미를 슬쩍 흘려줬네요.
그리고 이렇게 벤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아이는 벤 다이어그램보다는 묶어 놓은 것으로 이해하는 걸 더 편하게 생각하더라구요)
다음에도 이런 부분이 나오면 계속해서 수학 용어를 사용해 보렵니다.
이해하면 언젠가는 들어봤던 용어라 쉽게 떠올릴 수 있으리라 믿으며 말입니다.
그리고 길찾기 등을 통해 확률에 나오는 경우의 수에 대해서도 알아봤어요.
지금은 일일히 그려가며 하나씩 길을 찾지만 이게 익숙해지거나 학년이 올라가면
어떻게 길을 찾아야하는지 스스로 알아보라하고 규칙성을 찾도록 유도해봐야겠어요.
이런 길찾기는 실제 아이가 집에서 학교가는 길을 생각하며 어떻게 갈 수 있는지를 이야기했네요.
학교가는 길에 우리 아파트를 나와 삼호아파트를 지나가는 길과 큰 대로로 가는 길을 두고 또 학교앞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과 육교를 건너는 것 등등..
아이와 여러가지로 이야기하며 푸니 수학문제가 아니라 ㅎㅎ 놀이처럼 여깁니다.
이렇게 길찾기를 하면서도 ㅎㅎ 덤으로 길 널때 주의사항이나 길을 걸을 때 주의점을 잔소리처럼 하게 되네요.ㅠㅠ
원리 탐구로 개념이해와 확인문제를 풀었으면 다음은
10% 대표문제로 알아가기-> 3% 연습문제로 친해지기->1% 심화문제로 날개달기 순으로 문제가 구성되어있습니다.
문제는 점점 난이도가 올라가며 10% 대표문제로 알아가기에서는 단계별 풀이법을
3% 연습문제로 친해지기는 옆에 힌트를 두고 있어요.
그러나 1% 심화문제로 날개달기는 아무런 Tip없이 스스로 혼자 풀어야하니 약간 심각해지더라구요.
그래도 앞에서 한 원리탐구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충분히 혼자 풀더라구요.

저는 꼬맹이가 문제를 풀고 나서 채점을 해주면서 여러가지 질문을 했어요.
가령 아래 문제처럼 혼자만 다른 속성을 가진 얼굴 찾기에서도 왜 첫번째 얼굴이 답인지 물어보구요.
답이 맞았지만 그래도 질문을 합니다.
눈을 동그랗게 뜬 얼굴은?
모자를 쓴 얼굴은?
입을 벌린 얼굴은? 등등
저의 이런 질문을 통해 다른 점 찾기를 할 때 예시된 것을 전체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씩 따져가며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도록
단계별 풀이가 몸에 배도록 하는 거지요.
1% 심화문제로 날개달기는 문제를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 것에 집중을 했습니다.
문제가 긴 것은 자꾸 잊어버리기 쉬우므로 중요한 부분은 동그라미를 치거나 교재 한 쪽에 써놓고 풀이를 하도록 했네요.
그것에 맞는 걸 찾아내면 충분히 칭찬을 해주었더니 무척 좋아하더라구요.
영재사고력 수학 1031은 정답지가 분리가 되며 학생교재를 축소하여 풀이까지 다 실고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아하!, 잠깐, 똑똑+)로 학습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부분을 먼저 읽고 아이들의 풀이를 봐주면 엄마도 선생님으로 손색이 없겠어요.
영재사고력 수학 1031은 보시다시피 과학, 스포츠, 음악, 미술, 영화, 이야기 등을 수학과 융합한 통합형 문제를 실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형식으로 표현된 생활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제에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적용시켜
아이들에게 수학이라는 과목의 부담감은 덜고 놀이처럼
재미있게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교재입니다.
꼬맹이가 문제를 푸는 동안 제가 옆에서 지켜보니
같은 원리의 문제이지만 패턴이 약간씩 달라 똑같이 문제를 내는 시중의 문제집과는 차별화가 되었더라구요.
약간씩 다른 형태로 좀더 사고하게 하는 영재사고력 수학 1031
문제의 다양성과 기발함에 박수를 보냅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와 쉽게 접하면서도 생각치 않았던 것들을 수학과 연결하여 문제를 풀게 하니
생활자체가 수학화되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수학과 친해지게 되겠지요.
영재사고력 수학 1031은 문제가 빽빽하게 들어간 교재도 아니고 유형을 기계적으로 외우게 하는 교재가 아니라 좋습니다.
비슷한 사고에서 한층 더 확장된 사고를 하게 하는 문제들로 채워져 더 만족감이 크네요.
울 꼬맹이도 평소에 수학문제집 풀 때와는 달리 초집중하며 풀더라구요.
제대로 규칙을 찾았는지 한 번 더 확인하기까지도..ㅎㅎ
오~ 놀라워라 그리고 대견해라..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더라구요.

Pre 다음의 입문단계는 어떤지 꼭 만나보고 싶어요.
서점으로 달려가야겠네요.ㅎㅎㅎ
꼭 영재교육이 아니더라도 아이의 사고력확장을 위한 수학교재
영재사고력 수학 1031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