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다큐프라임 퍼펙트 베이비 - 완벽한 아이를 위한 결정적 조건
EBS <퍼펙트 베이비> 제작팀 지음 / 와이즈베리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EBS댜큐프라임 즐겨보는 TV프로그램이다.

그런데 퍼펙트 베이비편은 보질 못했다. 아쉬워하던 차에 책으로 만나니 반갑다.

완벽한 아이를 위한 결정적 조건이라..

누구나 부모가 되면 내 아이는 나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더 나은 사람이 되길 원한다.

그런 부모의 희망사항이 아이의 양육에 알게 모르게 반영이 되고 있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다른 양육서나 부모교육서를 보면서 아이에게 이왕이면 좋은 쪽으로 양육하려고 나름은 꽤 신경쓰고 있다는 생각을 했는데...

책을 읽으면서 1부 태아편을 보면서는 약간은 절망을...

태교의 중요성을 알았지만 임심기간중에 학교에도 있었고 아이들을 가르치러 다니느라 특별히 아이를 위한 태교는 별로 못했던 것 같기 때문이었다.

아이에게 중요한 시기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한 것은 아니었는지... 시댁에서 살면서 정말 우울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그때 그 감정들이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해진 것은 아닌지..읽으면서 내가 어떻게했었는지 생각해보는데... 내 머리속에 지우개가 든 것인지 잘 생각이 안난다.

그렇다고 완벽한 아일 키워보겠다고 다시 아일 가질 수는 없고..ㅠㅠ

 

이 책에선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엄마 뱃속 즉 자궁환경의 중요성부터 이야기를 한다.

아이는 태아시절부터 엄마의 뱃속에서의 환경을 그대로 기억하며 출생하기 때문에 태이기부터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하게 하고 되도록이면 엄마가 편안하고 균형잡힌 영양을 섭취하라고 말하고 있다.

태아기의 환경과 출생 후 환경의 차이가 크면 부적응의 문제를 낳아 아이들이 출생후 환경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해 뇌가 상황판단을 잘 못하게 되거나 아님 비만이나 성인병 등에 걸리기도 쉽다고 한다. 태아들은 자궁에서 스스로 적응하고 계획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란다. 그렇다고 아이의 모든 것이 태아기에 결정되는 것은 아니고 후성유전학적으로 출산후의 환경등으로 유전자의 메틸레이션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아이를 충분히 좋은 방향으로 원래대로 돌아오게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한 노력을 부모가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애정과 관심을 쏟으면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2부 발달편에서는 퍼펙트 베이비를 결정짓는 세가지 요소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바로 감정조절능력, 공감능력, 내적동기이다.

이런 능력은 유아시기마다 어떻게 표출이 되고 발달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양육을 해야 발달하게 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1부에서는 자책을 많이 한 반면 2부를 보면서는 아~ 지금이라도 감정조절 능력과 공감능력을 가진 가슴따뜻한 아이로 키우며 자기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내적 동기를 가진 아이로 키우는 법을 알려주니 더 깊게 책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일관적인 양육태도와 감정이 실린 스킨쉽, 아이의 감정을 아이 스스로가 알도록 하는 육아태도 등..

잘 몰랐던 부분도 제대로 쉽게 사례를 들어 설명하니 이해하기 쉽다.

 

최선의 양육은 결국 아기의 행복을 추구하며 균형잡인 양육을 해야함을 강조한다.

아이는 태어나는 순간 모든 것을 받아들일 준비를 갖추고 태어나서 스스로 그걸 얻기 위해 노력하는데 그 기회를 부모가 뺏어버리거나 방관해도 안될 것이기 때문이다.

부모는 아이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면서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는 애정과 보살핌을 주는 조력자로서의 역할만 해야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바라는 퍼펙트 베이비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할 줄 알고, 상황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며, 타인을 배려할 줄 알고 실패를 딛고 도전하는 아이가 아닐까?(p 353)

 

책 사이사이에 있는 퍼펙트 정보와 Tip은 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들을 정리하거나 사례등을 제시하고 있어 유용하다.

나에겐 지금 청소년기에 접어든 아들이 있다. 그 아이가 어른이 될 때까지 조력자로써 아이의 감정을 읽고 아이 스스로가 자신의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도록 아이의 등뒤에서 지켜봐주고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지금까지 나의 육아방식과 아이를 대하는 태도 등에 대해 다시금 돌아보는 시간과 완벽한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어떤 힘을 보태주어야할지 다시금 생각하고 또 해답을 찾게 해주어 감사하다.

 

이 책은 출산을 고려하고 있는 분이나 임신하신 분 아님 아이를 가진 모든 부모님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