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발명왕 6 - 관찰은 발명의 첫걸음 내일은 발명왕 6
곰돌이 co. 글, 홍종현 그림, 박완규.황성재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한 달 정도 뒤면 여름방학이네요.

방학때가 되면 항상 과학탐구보고서가 아이들에게는 숙제로 주어지더라구요.

아마도 올해도 어김없이 숙제로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매년 뭘 해야 할까 고민도 많이 되고 어떻게 할까 닥쳐서 생각하게 되는데...

이번에 내일은 발명왕6: 관찰은 발명의 첫걸음을 읽다보니 탐구 보고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 한 시름 덜었습니다.

 

1.탐구 주제 정하기(제일 어렵지요. 그러나 실생활에서 궁금했던 것이나 경험에 바탕을 둔 주제를 정하면 된다네요)

2.탐구 방법 정하기(어떻게 탐구할 것인지 정하는 거여요)

   실험탐구/ 만들기 탐구/ 관찰탐구/ 탐사, 탐방 탐구/ 기르기 탐구  등

3. 탐구 수행하기

4. 보고서 작성하기 

5. 발표하기(이건 ㅎㅎ 기회가 주어져야하는 것이겠지요?)

 

아이들 방학과제로 할 탐구보고서 어떤 식으로 할지 정하셨나요?

전에 아들은 수박화채를 먹다 떠오르는 수박씨를 보고 수박씨를 먼저 다 건져내려면 어느 정도 설탕을 넣어야할지 궁금해서 설탕의 농도에 따른 수박씨 떠올리기 실험을 했었어요.

또 한번은 주방에서 주로 쓰는 키친 타월이 어떤 용액을 잘 빨아들이는지 흡수 속도 실험을 해보기도 했구요.

항상 개학에 닥쳐 탐구보고서를 쓰다보니 실험탐구를 하게 되더라구요.

올해는 내일은 발명왕6권도 읽었으니 다른 탐구를 함 진행하도록 해봐야겠네요.

 

책 속에서 발명반 캠프를 간 교장선생님의 외갓집같은 한옥을 보고 한옥 속에 숨은 과학적 원리찾기를 탐구보고서로 써도 될 듯 해요.

비록 시골 외갓집은 아니지만 남산 한옥마을이나 북촌의 한옥을 방문하고 써도 되지 않을까 싶어요.

둘 다 예전에 갔다왔는데 다시 가보고 싶어지네요. 가서 내일은 발명왕에서 알려준 대청마루에 앉아도 보고(진짜 시원한지 아닌지), 온돌 구경도 하고, 분합문도 찾아보면 좋겠더라구요. 그 외에 또 어떤 과학적 원리들이 한옥속에 숨어있는지 눈으로 보고 자료도 찾고 함 아주 근사한 보고서가 될 것 같아요.

 

내일은 발명왕 6에서는 발명의 시작으로 관찰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시골 재래식화장실 바꾸기부터 시작해서 자연속에서 발명의 힌트얻기까지..유한이처럼 관찰과 메모가 발명으로 가는 첫걸음임을 말이어요.


그리고 발명키트로 책 내용에도 나왔던 대류실험이 가능한 연기나는 굴뚝 만들기 키트가 들어있네요.

이 키트를 아들아이가 초등학교 다닐때는 만들어 실험해야하나 고민했는데.. 꼬맹이는 그런 걱정없네요.

함께 만들면서 대류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온 김에 에어컨이 왜 위에 달렸는지도 설명해줘야겠어요.

아마도 초등 4학년 학생이 있는 집에서는 더더욱 반가우실꺼여요.  2학기 과학 열전달과 우리생활에서 배울 내용으로 아주 딱이거든요.

미리 교과공부해간다고 생각하심 되겠네요. 발명키트로 공기의 대류를 눈으로 확인하면 되겠어요.

 

 

올 여름방학에 내일은 발명왕에서 알려준대로 과학탐구보고서를 써봐야겠어요.

꼬맹이는 관찰보고서를 아들녀석은 탐방탐구보고서를 말이어요.

내일은 발명왕으로 탐구보고서 걱정은 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