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욕의사의 건강백신 - 전 국민 건강 블로그 <뉴욕에서 의사하기>의 레알 건강 토크
고수민 지음 / 북폴리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요즘은 백세시대라고 합니다.
보통 평균수명이 이제는 100세를 넘어 우리가 노인이 될 때는 120세가 될 수도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세상을 살아보니 오래 사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더라구요. 안아프고 건강하게 행복하게 오래 사는 것이 더 중요한 문제가 아닌가 생각이 들어요.
즉 삶의 질의 문제로 돌아선거지요.
그러면 어떻게 건강하게 살아야할까? 궁금하지 않을 수 없어요.
그에 대한 답이 북폴리오의 뉴욕의사의 건강백신이 아닌가 싶네요.

1996년에 대학을 졸업하고 수련의 과정을 무려 11년에 걸쳐한 특이한 이력의 저자.
지금은 버지니아에 살고 계시다고 하네요.
4개 분야의 전공을 거치며 여러 환자들과 케이스를 본 덕에 다양한 사례와 그에 맞는 처방등을 수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책은 크게 5개 부분으로 나눴습니다.
하나. 생활건강
둘. 직장인 건강
셋. 질병 건강
넷. 여성 건강
다섯. 건강에 대한 단상

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가지는 생활습관에서 보는 의문부터 질병에 대한 의문까지 세세하게 필요한 것들만 잘 모아서 자세히 설명하고 처방을 해주시는지... 이 책을 우리집 가정의로 모셔야할 듯 합니다.
재미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방귀를 줄이는 방법이었어요. 아래 다섯가지가 나와있는데 우리집 남자들에게 권해야할까봅니다..ㅎㅎ

그외에 제대로 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기술했는데 왜 다이어트를 해도 체중이 안주는지 저도 이제 제대로 이해했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요즘 근육량이 부족해 기초대사량자체가 줄었나봅니다. 근육운동도 해가면서 기초대사량을 늘려서 서서히 운동강도를 조절해가야겠어요.
비만에 대한 부분에서도 외국사례와 우리 사례가 다르므로 그 사례별로 다른 방법을 취해야함을 강조합니다.
그 예로 침대사용에 관한 것이 나오네요. 사람에 따라 매트리스의 딱딱하기 정도는 다를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걸로 선택하고 요통 등 몸에 무리가 올때는 병원에 가서 진단받기를 권하시네요.
그외에도 당뇨병이나 고혈압, 암 등 현대인들이 많이 걸리는 병에 대한 것들과 탈모, 임신 그리고 여성질병에 대한 것들..
너무나도 깨알같은 정보들이 많이 들어 있어 소설책보다 재미있게 읽고 있네요.
읽다가 관련증상이 있는 가족이 있으면 가족들에게도 읽어주었습니다.
그러나 한 번 읽는다고 다 머리속에 쏙쏙 기억되는 건 아니니 두고두고 필요한 부분은 다시 봐야겠어요.
저자가 쓴대로 ㅎㅎ 피부를 위한 현명한 투자 10가지는 꼭 기억하고 실천해줘야겠고 가족의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 좋은 먹거리를 먹이도록 주부인 제가 부지런해져야겠다는 생각도 들어요.
우리집은 저자의 말대로라면 완전 나쁜 음식을 주로 먹고 있으니 말입니다.
새롭게 안 것들도 있고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지나친 것들도 있고 새롭게 알게된 지식들도 있네요..
뉴욕의사의 건강백신을 우리집 주치의처럼 생각하고 실린 것 대로 생활 스타일도 바꿔보고 실천해봐야겠어요.
그래서 살아있는 동안은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