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3 - 즐거운 전개도 수학뇌를 키워 주는 입체왕 3
다카하마 마사노부 & 히라스가 노부히로 지음, 최종호 옮김, 강미선 감수 / 진선아이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진선아이새로나온 신간 수학뇌를 키워주는 입체왕
왜 이제 나왔는지...ㅠㅠ
아들녀석 초등학교때 참 많이도 전개도 그려가며 입체도형만들기를 했는데..
그걸 몽땅 모아놓은 책이 나왔네요.
이리 반가울 때가..
꼬맹이는 1학년이라 입체도형부분을 1학기때 상자모양, 공모양, 기둥모양해서 직육면체와 구, 그리고 원기둥에 대해 배웠어요.
그러나 그것도 그냥 명칭과 모양만 구별하는 것이라 입체를 정확히 배웠다고 할 수가 없지요.
요번에 이 책을 보고는 아이가 수학을 놀이처럼 하게 되었네요.
수학뇌를 키워주는 입체왕에는 다양한 입체도형의 전개도가 들어있습니다.
앞부분에는 전개도뒷부분에는 전개도 접는 법과 문제가 출제되어있어요.
전개도를 보고 입체를 상상해보고 만들어서 확인해보는 거지요.
자신이 생각한 입체가 되는지와 입체의 각 부분의 이름도 알게 하네요.
 

 


아직 입체에 대해 잘 모르는 꼬맹이지만 입체도형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기본적인 개념을 알게하고
제일 처음 나오는 정육면체의 전개도를 접어 정육면체를 만들어봅니다.
 
정육면체의 전개도가 나오는 부분을 이러저리 둘러보고 뜯는 꼬맹이
그리고 선을 따라 오립니다.

 

 

제가 접히는 부분을 잘 접히게 하려고 칼등으로 그어놓았습니다.


혹시라도 아이가 헛갈릴까봐 전개도 뒷면에 A,B,C,D 타입을 표시했어요.

 

그리고는 본격적으로 입체 도형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본적인 면과 꼭짓점 그리고 모서리에 대해 배우고 정육면체의 뜻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정육면체의 전개도는 11개가 나오며 그 11개를 기억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대충 접은 입체를 가지고 꼭짓점과 모서리, 면에 대해 정확하게 알려주고 질문해서 어디인지 손으로 가리키게 합니다.
그리고 전개도에 면을 써 봅니다.
입체를 접을 때 만나는 모서리를 생각해보고 전개도 뒤에 같은 색으로 색칠을 하여 표시하게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색칠한 부분이 실제 만나는지 접어서 확인해봅니다.

 

 

완성한 11개의 정육면체들

 

이제 다른 것들도 만들어 봅니다.

다음 도전은 직육면체.
정육면체와 무엇이 다른지 전개도만 보고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전개도를 접었을 때 완성될 모양을 생각해보고 답을 찾아 써 봅니다.

 


이 전개도에서도 서로 만나는 모서리를 같은 색으로 칠해봅니다.
그리고 전개도를 접어 완성시킵니다.
정육면체를 하고 나서인지 혼자서 잘합니다.

 

 

다른 도형들도 오려 접어보고 문제도 풀어봐요~

 

혼자 시간가는 줄 모르고 하네요.
입체도형을 배우는 아이들이 교과수업들어가기 전에 수학뇌를 키우는 입체왕을 해보면 딱이겠는데..
꼬맹이는 놀이처럼 해버렸어요.
 
그래도 1학년이 입체도형에서 꼭짓점과 모서리, 면에 대해 알고
정육면체와 직육면체의 모양과 이름 그리고 특징, 전개도를 가지고 입체를 만들 줄 알게 되었다면 큰 소득이지요.
그것도 어렵지 않게 재미있게 오리고 붙이면서..
단지 다른 도형들의 이름도 더 알아가고 또 더 다양한 입체가 있다는 것도 알아야겠지요.
그리고 전개도를 보고 입체를 상상할 줄 알고..
입체를 보면서 전개도를 그려볼 줄 안다면 더 확실하게 입체도형에 대해서는 숙지하게 되겠습니다.
 
진선아이수학뇌를 키워주는 입체왕의 특징이라면 바로 전개도를 이용한 학습이라는 측면이지요.
전개도를 이용해 공간지각력을 습득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도 있다네요.

 

진선아이수학뇌를 키워주는 입체왕은 전개도가 나오는 초등 고학년의 아이들에게는 직접적인 도움이 될 것이고
다른 학년의 아이들에게는 입체도형에 대해 재미있게 알아가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상상력과 사물을 정확하게 관찰하는 관찰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재인 거 같아요~
입체 도형부분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적극 추천해주고 싶어요.
입체를 쉽게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책이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