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발명왕 4 - 8가지 발명의 법칙 내일은 발명왕 4
곰돌이 co. 글, 홍종현 그림, 박완규.황성재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래초와 고수초의 발명대결이 드뎌 벌어졌네요. 

내일은 발명왕 4 :8가지 발명의 법칙이 출간되었어요.

아들이 내일은 발명왕 3권을 보고는 발명왕 시리즈에 꽂혀 보게 되었어요.

 

4권에서는 나래초와 고수초의 발명대회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나와요.

그냥 단순한 학교간의 대회인줄 알았던 고수초 발명반 아이들..

이게 웬일인지요. 생중계되는 발명대회네요.

요즘 유행하는 오디션프로그램처럼 심사위원들의 점수와 온라인 투표점수로 집계가 되는 생방송.

흐헉.

이런 대회를 진짜 연다면 참 재미있을 듯 하네요.

1명씩 1:1 발명 대결을 하게 됩니다.

8가지 발명기법을 써놓은 주제를 뽑아 즉석에서 대결하는데요.

1대결 모양 바꾸기

2대결 재활용하기

재주는 모양 바꾸기 대결에서 골드버그 장치로 온유한에게 바치는 우정의 자명종을 만들어 객석의 관중들에게 커다란 호응을 얻게 되요.

이 대결을 통해 골드버그 장치에 대해 알게 되엇네요.

솔직히 간단한 일을 어렵게 하는 이런 장치를 만드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했는데 보는 이에게 신기하고 재미있기는 해요.

재주가 만든 우정의 자명종.....ㅎㅎ 우리집에 갔다놓는다면 아들 깨우기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별로 실용적이지는 않더라도..ㅎㅎ

만화 중간 중간에 골드버그 장치나 발명의 기술들에 대해 설명이 들어가 이해하기가 쉬워요.

모르는 용어는 만화 아래쪽에 풀이를 해놔서 따로 사전찾기를 안해도 되네요.

 

다음으로 출전한 아름이는 압전소자를 이용해 생활속에 버려지는 에너지를 모으는 장치에 대해 소개를 합니다.

요거요거 좋은 아이디어인 듯 합니다.

압전소자를 이용해 지하철이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밟아만 줌으로써 그 에너지를 모아 주변에 필요한 곳에 쓰면 참 좋겠더라구요.

상용화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봤어요.

 

에너지활용측면에서 지나다니며 한강 다리에 설치된 태양광 에너지 집진판들을 봤어요.

낮동안 모은 태양에너지를 모아 가로등을 켜는 전기에너지로 쓰는 듯 하더라구요.

초기 투자비용이 들더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것이 에너지 활용측면에서 더 좋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네요.

만화를 보면서 주변의 여러가지 것들을 주의깊게 보게도 되네요..ㅎㅎ

 

다음 3대결의 시작즈음에서 4권이 끝나요..

다음 5권은 생각을 뒤집는 발상이라는데..어떻게 3대결, 4대결이 벌어질지 궁금해요.

 

제6화까지 나가는 동안 1화가 끝날 때마다 내일은 발명왕 발명과학교실을 넣어두어 각 화의 주제와 관련된 발명품이나 발명품 만들기 그리고 배경지식들을 담아놓아 더 깊게 쉽게 발명에 대해 이해하게 합니다.

단순한 만화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발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기능도 하고 있네요.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8가지 발명 기법에 대한 정리가 들어있어 고수초발명반 아이들이 벌이는 발명대결을 더 잘 이해하게 합니다.

예와 함께 설명을 곁들여 더 이해하기가 쉽네요.

발명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바로 내일은 발명왕이 아닌가 싶어요.

8가지 발명 기법

1. 더하기 빼기

2. 크기 바꾸기

3. 용도 바꾸기

4. 재료 바꾸기

5. 모양 바꾸기

6. 재활용하기 

7. 반대로 하기

8. 차용 모방하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내일은 발명왕의 발명키트.

이번에는 공기의 흐름과 압력을 이용한 윙윙 청소기입니다.

 

베르누이의 정리를 이용한 윙윙 청소기

유체역학의 기본 법칙인 베르누이의 정리는 이상적인 유체일 경우 유체의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의 합이 일정하다는 것을 이용한 것이지요.

이 베르누이의 정리는 여러 기계에서 노즐에 많이 쓰이지요.

요 청소기에서도 청소기의 입구부분에서 물체를 빨아들이게 되는 원리로 베르누이의 정리가 적용되네요.

 실험키트는 페트병을 제외하고 모두 들어있어 자세히 나와있는 설명서대로 만들면 될 듯 해요.

아이가 시간이 될 때 만들어 보라해야겠어요.

이렇게 재활용품을 이용해 아이에게 필요한 물건을 만들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내일은 발명왕은 스토리도 재미있지만 발명키트 때문에라도 아이가 출간을 기다려요.

다음 5권에서는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그리고 어떤 키트가 또 들어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발명에 대해 쉽게 알고 싶다.

즐겁게 발명을 배우고 싶다.

아니면 그냥 발명 키트조립이 즐겁다하시면 ㅎㅎㅎ 내일은 발명왕을 보시길 바래요.

재미있게 생활 속의 발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발상의 전환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 내일은 발명왕이 아닌가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