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풀 사이언스 1 : 생체인식 EBS 과학 학습 만화 1
지식채널 지음 / 지식채널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원더풀 사이언스는 ebs에서 2008년4월부터 46편이 방송되었고 올 10월부터 시즌2가 방송되고 있다고 한다..

본적은 있는 것 같은데 제목을 잘 기억못해서 이책을 보고 나서 결국 방송을 다시보기했다...

그러니깐 원더풀 사이언스는 과학다큐를 만화로 그려놓은 책이다.

 이책은 ebs 과학다큐 원더풀 사이언스에서 생체인식에 관한 것만 묶어서 만화로 어린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만든 책이다.

그런데 읽어 보면 아시겠지만 어른들도 충분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나도 읽어보고 넘 재미있어 홀딱 빠져서 단숨에 읽어 버렸다...

 

용어가 용어이니만큼 초등 중학년이상 읽으면 이해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어린아이들이 읽기엔 조금 무리가 따른다..)

 

표지를 넘겨보면 원더풀 사이언스는 이런책이다 라고 3가지로 요약을 해놓았다. 살아있는 진짜 과학을 알려주는 책/ 현상에서 지식으로 즉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원리를 찾아가며 지식을 쌓게 해주는 책/ 만화와 지식을 함께- 즉 즐기면서 지식을 익히는 매개체로써의 책 이라는 것이다

그다음장은 아이들 교과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관련교과를 알려준다.

16개의 에피소드를 하나의 이야기로 풀어나가면서 생체 인식의 원리를 알려준다.

그리고 중간중간 생각쑥쑥 원더풀 생체인식이라는 코너로 따로 생체인식을 이용하여 실생활에서 어떤것이 쓰이고 어떤 원리인지 사진과 설명을 해놓은 것이 6개 있다.(우리몸을 알아보는 휴대전화/라이프로그 기술/유비쿼터스사회와 생체인식기술 등등)

 

읽어보면서 생각보다 어려운 생체인식에 관한 이야기를 만화로 쉽게 잘 풀어 놓았다는 생각을 했다.

아이가 과학에 관심이 많은데 이 책도 참 좋아하면서 읽고 있다.

어려운 부분은 물어가면서... 다행히도 이 책을 읽다보면 우리가 영화속에서 보던 장면들을 많이 떠올리게 된다.

그러면서 영화의 오류도 알게되고

생체인식 그러면 어려울 수 있지만 홍채인식/지문인식/얼굴윤곽인식 등등...

의외로 우리가 첩보영화나 과학수사영화에서 보던 것들을 떠올리면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생체인식을 전자여권이나 이런데 쓰이면서 꼭 좋은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 마지막에 나오게 된다. 잘못해서 범죄에 쓰일수도 있고 정보유출로 사람들의 여러 생체정보가 떠돌아다니면서 악용될 수도 있다는 염려..

그리고 사생활이 없다는 단점 등등..

 

많은 것들이 과학과 관련이 되어 있고 좋은 점도 많지만 단점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앞으로의 생활에 이런 생체인식 부분들이 점점 늘어만 갈터인데.... 안좋은 점들도 보안이 되어 갔으면 하는 맘을 가지게 하는 책이다.

 

아마도 책을 읽은 많은 아이들이 과학에 더 관심을 가지고 실생활에서도 아 그렇구나 라고 느끼면서 이런 원리로 이렇게 되는구나 하는 점을 한번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나도 과학을 전공한 사람으로써 생활속의 많은 것이 과학적 원리와 현상이라는 사실을 ...

과학이 결코 생활과 떨어지지 않았음을 그리고 과학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들이 많이 알고 과학을 쉽게 생각하고 접하고 하여 많은 과학자를 꿈꾸는 아이들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이책을 읽고 ebs의 과학ㅌ다큐 원더풀 사이언스를 꼭 챙겨서 보고픈 생각이 들었다.

매주 목욜에 한다는데..잊지말고 봐야겠다..

그리고 2 조선. 3과학수사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시리즈물로 나온다는데 뒤의 책들도 사서 읽어야할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