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력을 키워주는 즐깨감 과학일기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서지원 지음, 우지현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과학일기를 쓸수 있을까?
정말 궁금했는데..ㅎㅎㅎ
의외로 쉬워요~

지금부터 친구들의 과학일기 살짝 들쳐보려구요^^



ㅎㅎ
 똑똑한 과학일기 이렇게 쓰면 쉽다. 
준비물 : 비싸지 않은 공책, 연필, 잘 지워지는 지우개
1. 내용 떠올리기 (그날배운 내용을 떠올려 정리)
2. 형식정하기 ( 편지, 만화, 동시, 뉴스중에서 어떤걸로 정할지 정리한다.)
3. 날짜와 날씨쓰기 (평범한 내용이 안닌 창의적으로 멋지게)
4. 제목쓰기 ( 한눈에 알수 있는 제목으로^^)
5. 전체적으로 쓸 내용잡기
6. 서론쓰기
(과학시간 시작할때의 마음을 적으면 되요)
7. 본론쓰기 (과하적인 원리와 개념을 정리하기.
8. 키워드 빼놓지 말기(핵심용어나 개념을 나타내는 말)
9. 탐구과정 쓰기(탐구과정부터 결과까지..)
10. 결론쓰기 ( 새로이 알게된점 흥미로왔던점등..)
11. 앞으로의 다짐쓰기
(이해가 안되거나 잘 모르는 단어를 해결하지 못했을때...어떻게 할것인가 다짐이나 생각을 적도록 한다.)
12. 스스로 점검하기 ( 일기를 다시한번 읽으면서 내용을 점검한다.)



과학일기답게
1장에는 소현이의 생명일기
2장에는  승현이의 지구일기
3장에는 서현이의 물질이야기
4장에는 예린이의 물질이야기
5장에는 은기의 에너지 이야기
6장에는 주현이의 좌충물질이야기

ㅋㅋ 첫장을 넘기니깐~
교과서 연계리스트가 눈에 띄네요^^
울 유민이는 동물의 한살이부터 동물의 세계까지 다 배우고 있어
더 재밌다고 하네요~^^

소현이가 쓴 생명일기에 선생님께서 답글을 써주셨는데..
에공~ 이건 담임선생님께 기대할수가 없어요^^
왜냐면 학교선생님께서는 일기장을 검사하지는 않거든요~
제가 조금더 공부해서 서로 격려하는 과학격려일기로 바꿀까봐요~ㅎㅎㅎ

즐깨감 과학일기는 제목에 맞는 내용을 설명하고 관찰하고 그다음에 일기를 쓰게 되는데, 
음... 관찰하고 탐구하는 과정으로
우선 서론부터 결론까지 과학일기를 정리하고,
혼자정리하기 힘든건 친구와함께 생각을 공유하면서 작성해 본다.
그러면서 과학일기를 통해 과학의 예습과 복습이 이루어 질테니깐요.^^

울 유민이 과학일기라고 하니 긴장한 미소로
아직은 준비가 안되었단 말만하네요~ㅎㅎ
이젠 집에서 기르는 식물 또는 날씨 또는 나의 몸을 생각하며
쉬운것부터 차근차근 관찰하며 써보고 싶네요.
뭐~ 학교에서 과학을 배우고 있으니 그건에 대한 내용이 어쩜 딱일수도 있겠어요~ㅎㅎ

주변에서 주제를 찾아 차근차근 과학일기 함 써보겠습니다.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