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눗셈의 두가지 의미
(1) 포함제 - '몇 명이 가질수 있는가에 대한 의미'로 거듭하여 뺀 횟수를 구하는 문제이다.
(2)등분제-'한사람이 몇개를 가졌는가?'에 대한 의미로 한사람이 가진몫의 수를 구하는문제이다. 

나는 그동안 아이에게 나눗셈을 계산할때 거꾸로 곱셈의 의미를 두어 가르쳤는데
곱셈과 나눗셈을 동시에 이해하는 과정은 이미 엄마표로 하고 있었으니,
'나누기 활동'을 통해
나머지가 있는 나눗셈과 나머지가 없는 나눗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해 보도록한다.







바둑알 10개로 한 묶음에서 10 묶음까지 나누어
나눗셈에 대한 개념을 감각적으로 이해 할수 있다. 

두자리 나누기 한자리의 이해부분은 이미 학교에서도 배워서 인지
내용은 쉽게 이해 했지만,
세자리 나눗셈은 좀더 해야만 이해를 할듯하다
아직은 숫자가 커지는것에 두려움이 있는듯..

이미지 계산법의 3단계 까지는 잘 하는데
4단계 연필로 생각하기는 아이가 아직도 싫어하는 부분이라
좀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것같다.
수학이 공부가 아닌 숫자로 즐길수 있는 게임으로
인식할수 있는 그날이 올때까지..
쭉~ 열심히 노력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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