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영혼 1 뫼비우스 서재
막심 샤탕 지음, 이세진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프랑스 작가가 쓴 스릴러 소설이라고 해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아무래도 스릴러하면 영미쪽 문학이 강세이고 프랑스 스릴러는 읽어본적이 별로 없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게 웬걸! 젊은 작가가 쓴 [악의 영혼]은 나의 편견을 여지없이 무너뜨렸고 마치 미국 스릴러 소설을 읽는듯한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미국 범죄 드라마를 책으로 엮은것 처럼 너무도 친숙하게 느껴졌다. 책의 배경이 미국의 포클랜드이고 주인공들도 미국인들이기 때문에 작가만 프랑스인 일뿐, 프랑스의 색채는 거의 없다고 해도 좋을듯하다. 게다가 1,2권으로 된 많은 분량이지만 금방 읽을수 있었던건 내용이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나날이 지능화되고 잔혹한 범죄 앞에서 범인을 잡는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예전엔 주로 원한관계에 의한 살인이 대세였기 때문에 주변 인물을 탐문하다보면 용의자가 떠오르기 마련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묻지마 살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범행 흔적을 남기지 않으려는 범인들 때문에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치밀하게 계획된 범행앞에서 용의자를 추려내는것도 쉽지 않다.

요즘들어 사이코패스 라는 말이 빈번하게 들리고 프로파일링 이라는 단어가 낯설지 않게 되었다. 사람을 해치는 것에 대한 죄의식도 없고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는 사이코 패스가 많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이다. 타인의 고통엔 너무도 무감각 하지만 자신과 아끼는 것에 위협이 생기면 고통을 느끼는 이들은 마치 감정이 없는것 같다. 그런데 그들은 선천적으로 감정이 제거된채 태어난 것일까, 아니면 살아온 환경이 그들을 사이코패스로 만드는 것일까. 아무래도 작가는 후자쪽에 더 큰 비중을 둔 것 같다.

한건의 아동 유괴 사건이 일어나면서 이 책은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리고 현재, 프로파일러인 형사 조슈아 브롤린은 끔찍한 사건과 맞닥뜨리게 된다. 인간의 짓이라고는 볼수없는 잔인한 범행 수법과 처참하게 훼손된 시체는 범인이 보통내기가 아님을 알려준다. 하지만 조슈아에게 이 사건이 특별하게 다가오는것은, 1년전 자신이 죽였던 범인의 수법과 너무도 닮았기 때문이었다. 아니, 닮은 정도가 아니라 완전히 똑같았다. 특히 피해자의 이마에 표시를 한 점은 언론에 보도한적도 없고 아는 사람도 적었다. 극비였기 때문에 이 사실을 외부에 발설한 경찰도 없었다. 설마 죽은 범인이 살아 돌아온 것일까?

이런 말도안되는 추측에 자꾸 무게가 실리는것은 그만큼 이 사건이 기묘했기 때문이다. 마치 경찰을 갖고 노는것처럼 자신만만해하는 범인은 경찰에게 편지를 보내고, 조슈아가 1년전 범인에게서 구출한 피해자인 줄리에트에게도 마수를 뻗는다. '포클랜드 인간백정'이 무덤에서 살아 돌아오지 않는 이상 이렇게 똑같을순 없었다. 조슈아는 줄리에트의 도움을 받으며 범인을 추적해 나가는데 그 과정이 스피디하게 전개되어 책에 푹 빠져들게 만들었다.

특히 작가가 실제로 부검하는 곳에 입회해 자료를 조사했기 때문에 좀 더 사실적으로 느껴졌고, 마치 잘 만들어진 범죄 수사 드라마를 보는것처럼 완성도도 있었다. 물론 아쉬운 점도 몇가지 눈에 띄었는데, [단테의 신곡]을 차용했다는것이 식상했고 조슈아의 추리가 좀 억지스러웠던 점이 허술해 보였다. 그리고 사건의 피해자이자 조슈아와 연인관계로 발전하는 줄리에트가 마지막에 취한 행동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무슨 계획을 세운것도 아니면서 무턱대고 범인을 찾아나서는건 조슈아에게 도움보다는 폐가 됐기 때문이다. 물론 그녀의 분노는 이해하지만, 이런 장르의 책에서 흔히 보는 여성 캐릭터여서 조금 실망스러웠다. 어쨌든 젊은 작가의 첫 데뷔작은 무난한 성공이라고 본다. 이정도라면 다음 시리즈도 기대 안할수가 없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07-09-02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랑스 소설이 아닌 미국 스릴러에 가까운 책이었지요. 막심 샤탕이란 작가가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책이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약간 김빠지는 것도 없진 않지만, 저 역시 첫 데뷔작 치고는 무난한 성공이라 생각합니다. 이어져서 나올 후속편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