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합격하는 공부는 시스템이다 - 초단기 합격의 신이 알려주는 5가지 절대 법칙
이형재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2월
평점 :
'시험왕'이 있다.
서울대 경제학부 우등 졸업, 재학 중 행정고시 재경직 1년 만에 합격.
직장 생활 중 USCPA, CFA, FRM, 공인중개사(3개월) 등
고난도 자격증 10개 이상에 초단기 합격.
국무총리실과 조세심판원 공무원을 거치며
유튜브 채널과 강연을 통해 5만 명 이상의 수험생 코칭.
군무원, 공무원 등 교재 저술과 실전 조언으로 '합격 기계'라 평가받음.
이 책의 저자 이형재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30년 공부 경험과 데이터로 합격의 핵심을 간파했다.
“합격은 머리의 차이가 아니라 시스템의 차이다."
저자는 책상에 앉기 전 이미 당락이 결정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단언한다.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효율적인 공부 방법의 뿌리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제대로 갖추어나가야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즉,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어떻게 받아들여 내가 잘 활용하느냐,
다시 말해 '녹여 쓰느냐'가 중요하다."
- 13면
공부는 능력, 자세, 주변 사람, 운보다 '공부 잘하는 생각'이 우선이다.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느냐, 생각과 태도가 공부 방법의 뿌리다. 이것이 저자가 책상에 앉기 전 승패를 확신한 이유다.
서문보다 먼저 독자를 맞이하는 문장이 있다.
"합격은 가장 열심히가 아니라,
가장 정확하게 준비한 사람의 몫입니다."
책 전체를 관통하는 단 한 문장을 꼽는다면 이 문장이 아닐까.
시험에는 문제가 있다. 이는 곧 출제자 의도, 시간제한, 과거 출제 데이터가 존재한다는 뜻이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출제되는 문제를 잘 풀기 위해서는 그 목적에 부합하는 방법으로 '정확히' 준비해야 한다.
오래 앉아 있다고 공부가 아니다. 집중하지 않은 시간은 버린 것이다. "머리 좋은 놈도 방금 본 놈을 이길 수 없다." 시험 직전에 단권화 노트를 무한 반복하며 틀린 지문을 보고 옳게 고치는 '정확한 포인트'를 잡는 것이 진짜 공부다.
"제발 안일한 생각으로
어벙벙하게 접근하지 마라.
대부분의 시험 문제는 어디서 본 듯한데
기억이 안 나서 틀린 문제다.
대충 시간 때우듯이 앉아있지 말고
정확하게 포인트 잡는 시간으로 보내야 한다."
- 88면
아... 책을 읽을수록 안타까움이 밀려왔다. 학창시절에 이 책을 봤다면 삶이 바뀌었을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어제와 같은 삶을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다." 라 했다. 비효율적인 환경에서 오답을 반복하며 성적 향상을 바라는 것은 어리석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데 비해 성과가 낮다면 근본 원인과 장애물을 식별해 상황을 진단해야 한다.
이 책을 읽다보면 공부라는 세계의 큰 그림을 조망하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된다. 그러니 늦었다고 좌절할 필요 없다. 늦은 만큼 시행착오를 더 겪은 것뿐이다. 그간의 시행착오를 교훈 삼아 미래에 시행착오를 덜 겪도록 지혜롭게 선택하면 선두와 격차를 줄일 수 있다.
《합격하는 공부는 시스템이다》는 공부법을 넘어선 인생 전략서다. 목표에 집중하는 야무진 기술이 가득하다. 깃대를 향해 한 걸음도 낭비하지 않고 몰입하는 전략을 배운 기분이다. 이 책과 함께라면 어떤 시험도 단번에 합격할 것 같은 자신감이 솟는다.
노력만큼 점수가 안 나오는 수험생, 방대한 범위 앞에서 막막함을 느끼는 초심자, 의지력이 약해 강제 장치가 필요한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의지 대신 루틴을 설정해 자동으로 공부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출제자의 시각으로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정답을 골라내는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무작정 반복하지 않고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해 학습 시간을 단축하며, 멘탈까지 체계화하고 싶다면 이 책을 놓치지 않길 바란다.
#도서지원 #위뷰1기 #합격하는공부는시스템이다 #이형재 #위즈덤하우스 #책추천 #공부법 #공부법추천 #시험왕 #초단기합격 #합격하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