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은 AI가 쓰고 돈은 내가 버는 초고속 블로그 수익화 전략
새벽리더(조경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2월
평점 :
"AI가 글을 대신 쓰는 시대에도,
방향을 정하고 돈을 버는 건 결국 사람이다."
이 문장을 읽고 무릎을 쳤다. 정말 그렇구나!
AI가 장악한 시대에도 돈을 만지는 건 결국 사람이다. 불순한 의도로 AI를 악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AI는 분명 놀라운 도구이며 이 시대는 누구에게나 활짝 열린 기회다. AI 시대가 도래한지 몇 년 지나지 않았기에 먼저 출발한 사람이나 우리나 크게 다를 것이 없다. 지금이라도 시작한다면 늦은 게 아니다. 막막한 첫걸음을 떼는 데 큰 용기와 도움을 줄 믿을 만한 책, 《글은 AI가 쓰고 돈은 내가 버는 초고속 블로그 수익화 전략》
돈이 전혀 안 되는 책리뷰 블로그를 운영하며 한편으로는 항상 궁금했다. '정말 블로그가 돈이 될 수 있을까?' 그렇게 이 책을 집어들었고, 저자는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주었다. '블로그는 진짜 돈이 되는구나!'
"AI가 글을 대신 써주는 시대가 열렸다.
진짜 중요한 건 그 글을 통해 '돈을 버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는 것이다.
글은 AI에게 맡기더라도, 그 글로 돈을 버는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었으면 ...."
- 4면
AI가 써준 글로 내가 돈을 번다는 달콤한 슬로건 뒤에는 치밀한 주제 선정과 키워드 공부, 퀄리티 관리와 포트폴리오 구축, 끝없는 분석과 피드백 같은 꾸준한 노력이 숨어있었다. 네이버 블로그라는 커다란 시스템 구조를 볼 줄 아는 눈과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 필수였다.
블로그 수익화를 계획할 때 가장 먼저 유념할 점은 "돈이 되는 블로그"의 개념이다. 소위 "귀족 카테고리와 천민 카테고리"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서나 운동/레저, 방송/연예, 음악이나 영화, 예술 같은 분야는 광고주가 많지 않다. "글에 광고를 붙이고자 하는 기업이 많아야" 돈이 되는 블로그가 되는 것이다.
"여행, 패션, 뷰티, 푸드, IT/테크, 자동차, 리빙, 육아, 생활/건강, 게임, 동물/펫, 경제/비즈니스, 어학/교육" 분야가 귀족 카테고리로 불린다. 광고주로부터 협찬을 받을 수 있는 리뷰형 블로그가 이 책이 다루는 주제다.
그렇다면 나 같은 사람은 이 책을 던져야 할까? 아니다. 저자도 시작은 천민 카테고리인 "미술/디자인"이었지만 큰 관심이 없던 "IT/테크" 주제를 전문으로 하면서 지금에 이르렀다. 귀족 카테고리에서 가장 흥미가 가는 주제를 골라 이 책을 가이드 삼아 실천한다면 우리에게도 가능성은 충분하다.
"무엇보다 '포기하지 않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든지 블로그로 최소 월급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
- 5면
첫 번째 챕터, 초고속 블로그 수익화의 7단계 테크트리는 이 책의 핵심이다. 돈이 될 만한 주제를 선정하고, 일 방문자 수 300명을 목표로 글쓰기. 체험단으로 생활비 월 30만~40만 원을 절약하고 일 방문자 수 2000명, 1만 명 돌파, 전업의 가능성까지. 저자를 따라 7단계 전략을 차근차근 읽어보았다. 그리고 확인했다. 블로그로 월급 못지않은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은 사실이었다.
물론 쉽지 않다. 하지만 절대로 불가능한 게임은 아니었다.
"내가 수많은 블로거들을 만나며 느낀 것은 단 하나,
포기한 사람에게는 성과가 찾아오지 않는다는 점이다.
바꿔 말하자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이어가는 사람은 결국 자기가 기울인 노력만큼의 보상을
반드시 받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215면
매일 1일 1포스팅에 허덕이며 코앞밖에 볼 줄 모르던 내게 네이버 블로그라는 광활한 세계를 펼쳐 보여준 책이었다. 자본이 오가는 거시적인 시스템에서 AI를 활용한 글쓰기를 확인하고, 기업가적인 관점으로 유능한 파트너사가 되기 위해 무엇을 갖춰야 하는지 전문가의 영업 비밀을 모조리 훔쳐 보았다.
저자는 외벌이 가장으로 새벽마다 출근 전 시간을 쪼개 블로그를 운영하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오직 네이버 블로그 하나에서 시작해 지금은 일 방문객 2~3만 명으로 매달 1천만의 부수익을 얻는 전업 블로거가 됐다. 유튜브 채널 <새벽리더>까지 개설해 구독자 3만 명을 앞둔 유튜버이기도 하다. 그야말로 "돈이 되는 글"을 쓰며 시대를 타는 파이프라인을 든든하게 구축한 브랜딩 마케팅 전문가다.
블로그 책을 쓴 저자의 블로그가 어떤지 살펴보다가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수십만 원짜리 유료 강의의 모든 노하우를 담은 19000원짜리 이 책을 출간하기까지 3년이나 걸렸다고 한다. 게다가 저자는 "00팔이"였다. 책의 인세 전부를 보육원에 전액 기부하는 "기부팔이!" 이 책을 구입하는 것만으로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저자의 진심이 감동이었다.
'내 글이 무슨 돈이 되겠어' 똥고집을 갖고 있던 나를 깨뜨리고 새로운 세계를 보여준 저자에게 참으로 감사하다. 저자가 건네준 희망, 블로그가 인생을 바꾸는 두 번째 무대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깊이 간직하며, 누군가의 삶이 조금 더 안정되기를 바라는 새벽리더 작가님 역시 더 많은 사람들이 벤치마킹할 롤모델로 크게 성장하는 창작자가 되기를 응원한다.
부수입이 절실하지만 시간이 부족한 불안한 직장인,
경력 단절이 두렵지만 다시 시작하고 싶은 육아맘들,
학자금과 생활비가 부담이지만 시간은 있는 대학생이나 취준생.
AI 시대에 뒤처질까 불안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
“내 글은 돈이 안 된다”라고 단정 짓고 있었던 기존의 블로거들.
체계적인 블로그 운영 노하우를 배우고 싶은 초보 블로거와
기록형 블로그를 넘어 블로그를 인생 2막의
파이프라인으로 키우고 싶은 분들.
책 한 권으로 수십만 원짜리 유료 강의 내용을 배우고 싶은 알뜰한 분들과
구매가 곧 기부가 되는 의미 있는 소비를 하고 싶은 분들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도서지원 #새벽리더 #새벽리더책 #글은AI가쓰고돈은내가버는초고속블로그수익화전략 #초고속블로그수익화전략#글은AI가쓰고돈은내가버는 #블로그수익화#네이버블로그부업#AI글쓰기#챗GPT활용#부업추천#직장인부업#경단녀부업#블로그마케팅#수익형블로그#파이프라인구축#자기계발서추천#경제독립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