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한 번도 멈춘 적이 없었다
방성현(현사이트) 지음 / 딥앤와이드(Deep&WIde) / 2025년 8월
평점 :
늘 목말랐다. 열심히는 사는 것 같은데 제자리라는 갈증에 뭔가를 더하고 얹어 쌓으려고만 했다. 양질전환의 법칙을 믿었기 때문이다. 양적인 누적에서 질적인 비약이 나오듯, 경험과 노력이 든든하게 축적되면 능력이 되리라 확신했다. 하지만 양질전환의 순간은 좀처럼 오지 않았고 지칠 때가 많아졌다.
그럴 때마다 자기계발서나 관련 영상을 뒤졌다. 힘을 내서 앞으로 앞으로 또 달리고 싶었다. 그래서 자주 들르던 채널 중 하나가 이 책의 저자 방성현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채널 '현사이트' (@hyunsight)였다. 감성적인 위로도, 잠깐 소비되고 연기처럼 사라지는 현란한 영상도 아니었다. 실제적인 변화를 이끄는 철학을 하나의 장면에 담은 영리함이 좋았다. 이성과 감정을 동시에 움직이는 방법을 아는 것 같았다. 이 영상들을 보고 나면 창밖으로 눈을 돌려 생각에 잠기게 됐다. 틈과 여백을 허락하는 콘텐츠가 이 시대에 얼마나 드문가.
"당신의 성장이 멈춘 이유는
충분히 노력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것을
하려 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그 끈질긴 생존을,
제대로 작동하는 전략으로
바꿔야 할 때다."
매일의 노력을 제대로 작동하는 전략으로 바꾸기 위해 이 책은 지금 하고 있는 활동과 목표를 재정렬하여 ‘나의 걸음’으로 성장하는 데 집중하라 한다. 목표에 직결되는 행동을 반복하는 집중이 중요한 것이다. 특히 실패나 좌절, 멈춤의 경험도 자기 성장의 재료로 활용하며, 성실성이 문제가 아닌 "리듬의 문제"를 짚어준 점이 인상 깊었다. 성장은 지속 가능해야 하기 때문이다.
"힘을 빼 봐, 그래야 멀리 날아가."
아이가 종이비행기를 힘껏 날린다. 힘을 너무 세게 줬는지 비행기는 아이의 발 앞에 떨어진다. 아빠는 손에 힘을 거의 뺀 채 비행기를 날렸고, 그 비행기는 아이가 쫓아갈 정도로 멀리 날아갔다.
"Slow is smooth and smooth is fast."
"여유는 부드럽고, 부드러움은 빠르다."
- 미 해군 특수부대 격언
성공을 막는 건 과한 욕심이었을지 모른다. 저자는 하루에 할 일을 5개 이내로 줄이자 오히려 실수가 줄고 집중력이 돌아왔다고 말한다. 성과도 덩달아 상승하며, '잘해보고 싶은 열정'이 다시 타오르기 시작했다.
"성숙은 완성이 아니라 방향이다."
- <아직도 가야 하라 길>, 모건 스콧 팩
축적은 양적인 집적이 방향성과 목표로 연결될 때 비로소 “쌓인다”는 감각이 생긴다는 것을 깨달았다. 1단계만 있고 2단계는 빠져있었다. 욕심으로 하루하루 열심히 걷기만 했지, 지도 없이 헤매니 힘만 빠질 뿐 만족하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꾸준함의 힘은 시작과 지속의 이유는 되지만 방향이 없다면 완성도 없다. 경로 없이 기초체력만으로 무작정 달린다고 마라톤을 완주한 것은 아니다.
"그들이 후회하지 않는 이유는 단순했다.
모든 선택이 '본인의 의지'로 결정된 것이기 때문이다."
- 50면
심리학의 '자기결정성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복과 만족은 결과보다 선택의 주체성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주체적으로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후회보다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좌충우돌 거창한 성과도 없는 블로그지만 그 선택은 분명 내 안에서 솟아오른 용기이자 의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래서 후회하지 않는다.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 해도 같은 선택을 할 것이고, 나는 매 순간 그때 내릴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리라 믿는다.
내가 한 선택이라면 최고의 결정이라는 말에 진심으로 위안을 얻었다. 실패 없는 삶이 아니라, 책임지는 삶이 더 의미 있다는 사실을 나는 이미 알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저자는 대학생 때부터 창업에 도전하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그래서일까, 멈춘 것 같은 시간을 숱하게 관통했을 그의 이야기에는 거칠고 울퉁불퉁한 삶이 정직하게 살아있었다. 그 진짜 이야기는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들렸다.
잠깐 반짝이는 동기부여가 아니라 끝까지 나의 리듬을 이어가게 하는 전략, 흔들림과 실패까지 품고 방향을 설정해가는 업그레이드된 힘을 실어주는 책이었다. 시련과 좌절을 깊이 맛본 분일수록 더 풍성한 통찰을 얻을 책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다.
#도서지원 #당신은한번도멈춘적이없었다 #방성현 #현사이트 #인스타그램스타 #자기계발책추천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