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현명한 개입은 어떻게 삶을 바꾸는가
그레고리 월튼 지음, 고현석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7월
평점 :
《현명한 개입은 어떻게 삶을 바꾸는가》는 사람의 마음과 행동이 바뀌는 미묘한 순간을 포착하고, 그 순간에 맞춘 짧고 정밀한 개입이 얼마나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책장을 넘기며 나는 계속 같은 질문에 붙잡혔다.
“인생의 방향은 어떻게 정해지나?”
삶을 바꾸는 결정적인 선택이 인생의 궤도를 어떻게 바꾸는지, 600쪽에 달하는 벽돌책에서 그 메커니즘이 촘촘히 드러난다.
사람을 바꾸는 건 거대한 결심이나 극적인 사건이 아니라, 아주 짧은 순간이었다. 단 하나의 질문과 단 한 번의 편지, 단 21분의 대화가 삶의 방향을 완전히 바꾼 사례처럼 말이다. 그레고리 월튼은 바로 그 '타이밍'에 ‘현명한 개입’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의지가 약해지는 갈림길에 서 있을 때, 맥락을 읽어 삶의 방향을 틀어주는 일. 이 책은 그 짧은 개입이 어떻게 지속적인 변화를 만드는지, 심리학 실험과 실제 사례로 보여준다.
저자가 말하는 개입의 본질은 정보 전달이 아니었다. 핵심은 해석이다. 사람은 사건 그 자체보다, 그 사건을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선택과 행동을 달리한다. 고정관념에 갇히거나 갈등 상황에 매몰되지 않고, 영화를 보듯 큰 그림으로 상황을 인식하며 근원적인 질문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던질 수 있는 힘 말이다. 실패를 능력 부족으로 해석하면 의욕이 꺾이지만, 성장의 일부로 보면 다시 시도한다. 개입이 필요한 순간은 바로 이 해석이 만들어지는 찰나다.
예를 들어, 새 학교에 들어간 학생이 “여긴 나랑 안 맞아”라고 결론 내리기 전, 같은 어려움을 겪었던 선배들의 적응 이야기를 들려주며 '너만 그런 게 아니야. 당연한 과정이야.'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시험을 망친 학생에게 “너는 원래 수학에 약하다”가 아니라 “아직 배우는 시간이 더 필요할 뿐이다”라는 해석을 심어준다. 개입은 길 필요가 없었다. 짧고 구체적이어도, 머릿속에서 작동하는 해석의 틀을 충분히 바꿀 수 있었다.
얼마나 오래 관찰해야 하고, 얼마나 많은 지식을 습득해야 정확하게 맥락과 타이밍을 읽고 정교하게 계획을 설계할 수 있을까 싶었다.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 머리로 익힌 기술보다 마음에 스민 태도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에 대한 존중과 배려, 진심으로 잘되기를 바라는 사랑이 있다면, 방법과 시기는 경청 속에서 자연스럽게 보이지 않을까. 교육학을 배우지 않아도 자녀를 잘 키운 이전 세대 부모들처럼 말이다. 그 사랑은 우리 모두가 이미 가지고 있지 않던가!
"현명한 개입은 '사람들에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다."
-97면
현명한 개입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라는 말에서도 희망을 얻었다. 상대를 변화를 받아들여야 하는 수동적인 대상이 아니라, 변화의 공동 설계자라면 현명한 개입은 부담스러운 과제가 아닌 게 된다. 함께 이뤄가는 개입은 간섭이 아니라 도움이 되고, 변화는 그 사람의 것이니 주체적인 역할은 상대여야 하는 것이다.
스스로 믿는 만큼 성장할 수 있다. 자신의 가능성과 관점을 바꾸는 건 결국 그 사람 자신뿐이다. 공감과 대화, 질문과 피드백과 같은 작은 개입으로 우리가 가닿아야 할 곳은 한 사람의 깊은 마음속이다. 강제적이고 일방적인 리드가 아니라 한발 물러선 자리에서 결정적으로 투입하는 개입, 혼자가 아니라 상호작용으로 이뤄지는 개입이라면 나도 해낼 수 있겠다는 용기가 생겼다.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통찰은 변화는 거대한 계획에서 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부정적인 하강 소용돌이에서 벗어나 상승 소용돌이로 바꿔 쓰게 하는 현명한 개입은 사랑에서 시작된 짧고 정밀한 순간에서 출발한다. 나비의 날갯짓이 폭풍우로 돌아오는 인생의 서사는 사랑 없이는 불가능하다.
Ordinary Magic.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마법은 비현실적인 초능력이 아니라 우리가 놓치기 쉬운 평범한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작은 심리적인 힘이다. 인생은 이렇게 신비한 가능성의 연속이라는 것을 믿게 됐다.
그 믿음을 찾는 방법에 정답은 없다. 저마다의 해답을 각자의 자리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다만 이 책이 알려주는 건 분명하다. 변화를 만드는 힘은 우리 모두의 일상 속에 이미 있고, 그 힘은 작지만 결코 사소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도서지원 #현명한개입은어떻게삶을바꾸는가 #그레고리월튼 #더퀘스트 #변화설계의심리학 #삶을바꾸는책 #성장 #변화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