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공부 리스타트 - 신수정의 죽은 성적 살리는 초공부법
신수정 지음 / 김영사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북 안동의 한 고등학교에서 시험지 유출 사건이 있었다. 과거 담임교사와 학교 행정실장, 학부모가 공모해 2년 반 동안 시험지를 훔쳤고, 아이는 줄곧 전교 1등을 놓치지 않았다.

이들에게 공부란 곧 시험 점수였고 입시를 위한 도구였을 뿐이다. 힘겹게 공부를 하는 동안 익힐 수 있는 꾸준함과 인내, 논리력과 사고력 따위는 가치가 없었다. 세상과 자신을 속여서라도 점수 하나에 모든 것을 걸어야 성공한다는 일그러진 신념을 아이에게 물려준 이 사건을 보면서 공부와 배움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된다.


그런 내게 이 책은 진짜 공부란 무엇인지를 선명하게 보여주었다. 공부법을 말하는 책이지만 왜 공부를 해야 하는지, 공부가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삶의 기초가 되는 공부 철학을 접할 수 있어서 참 좋았다.


'교육자나 수능 만점자처럼 교육에 관련된 사람들만이 공부법 책을 쓸 수 있다.', '일머리와 공부머리는 큰 상관이 없다.'는 어설픈 나의 고정관념도 시원하게 깨주었다. <일의 격> <통찰의 시간> <커넥팅> 등의 책으로 직장인의 멘토로 자리 잡은 신수정 대표의 《진짜 공부 리스타트》 덕분이다.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를 그는 1등의 공부 방법을 따라 하기 때문이라 지적한다. 상위권이 아닌 90%의 학생들에게는 노력이 아니라 실력에 맞는 공부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공부 잘하는 학생을 더 잘하게 만드는 방식이 아니라 보통 수준의 학생들을 잘하게 만드는 방식 말이다.


"이들이 성적을 빠르게 올릴 뿐 아니라
평생 사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공부법을
몸에 익히도록 돕고 싶었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 좋은 성적을 만들고
중장기적으로는 이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평생 쓸 수 있는 도구(배우는 법)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고 싶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과 실험의 결과다."
- 11면


내가 아이들을 바라보며 가장 안타까운 점도 바로 이것이다. 배우고 공부하는 즐거움을 모르는 것, 이것이 긴 인생에서 얼마나 자신에게 막대한 손해인지 전혀 알지 못한다. 본격적인 인공지능 시대에 들어선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이 효율적으로 빠르게 배우는 능력이다. 제대로 된 공부법을 익히면 AI라는 놀라운 도구를 파트너 삼아 얼마든지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세상이다. 당장의 입시도 물론 중요하지만 공부하는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익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 되어버렸다.



일 잘하는 어른의 통찰력에서 흘러나온 공부법은 핵심을 꿰뚫고 있어 무엇보다 본질적이고 실용적이었다. 정보를 분류하면 복잡한 것을 단순화하면 체계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는 것, 이것이 공부 잘하는 방법의 50%는 마스터한 셈이라는 조언이 인상 깊었다. 그래서 모든 책에서 목차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확실히 이해했다. 지식을 분류하고 큰 그림으로 제시해 각 요소들의 연관관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 목차가 그 책의 보물지도였던 셈이다.



대충 여러 번 전체를 반복하라는 팁도 꼭 활용하고 싶다. 꼼꼼히 하면 6개월이 걸릴 교재를 2개월에 끝내 '내가 이 책을 끝냈다'는 자신감을 가진 뒤 반복하면, 남들이 1~2회 보는 시간에 10회나 볼 수 있다. 처음에는 대충 보고 두 번째는 자세히, 세 번째 이후에는 대강 보는 방식이다. 세세히 보느라 책의 초반만 새까맣도록 공부했던 학창시절이 떠올라 헛웃음이 났다.


《진짜 공부 리스타트》는 단지 성적을 올리기 위한 기술서가 아니라, 왜 공부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를 함께 묻고 답하는 책이다. 삶을 위한 공부, 평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공부의 본질을 일깨워주며 공부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더 나은 삶을 갈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어준다.


공부는 인생을 설계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였다. 그 도구를 어떤 방식으로 다루고 익힐 것인가는 곧 삶의 방향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이 된다. 그러니 지금,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진짜 공부’를 다시 시작하는 용기일지도 모른다. 리스타트, 바로 지금이 그 시작점이다.


#신수정 #진짜공부리스타트 #김영사 #공부법 #공부법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