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아, 어서 와 - 너에게 선물하는 작은 기쁨 나태주·로로 웹툰 만화시집 3
나태주 지음, 로로 그림 / 더블북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풀꽃 시인 나태주
네이버웹툰 작가 로로의
'행복 웹툰 만화시집'
- 《행복아, 어서 와》


"이로써 내가 꿈을 꾼 한 세상이 완성되고
나의 오랫동안의 꿈이 이루어진 셈입니다."
- 6면

나태주 시인님도 만화책을 매우 좋아한 아이였단다. 어려운 시로 만화책을 만들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거란 생각에, 한국에서 제일 처음으로 시를 가지고 만화책을 내는 시인이 되셨다.


사실 나는 시도, 웹툰도 즐겨 하지 않는다.
시는 어렵다. 마음이 괜스레 바빠서 한 문장씩 음미할 여유가 없다.
웹툰은 재미있지만, 놀이 같아서 굳이 찾아보지 않는다.


그런데 시와 만화가 만나 탄생한 새로운 장르는 묘한 매력을 발산했다. 재미와 의미를 고루 갖춘 데다, 감성 지수와 행복 지수까지 높여준다. 친근하고 아름다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놀이인 동시에 독서가 되니, 아이들에게도 적극 추천하게 된다. 이 새로운 문학을 "시툰집"이라 부르고 싶다.


《행복아, 어서 와》의 강점은 "하나의 스토리" 안에서 시가 내레이션을 한다는 점이다. 시가 앞에서 이끌고, 웹툰은 삽화처럼 시를 따라가며 보조하는 구조라 예상했지만 전혀 아니었다.


사랑을 시작한 연인의 설렘에서, 부부가 되고 아이가 태어나 자라기까지 한 가족의 이야기가 영화처럼 어어진다. 그 흐름에서 시는 자연스럽게 숨 쉬고, 웹툰은 생생하고 진솔하게 스토리를 살려낸다. 이 지점에서, 나는 이 책이 "시를 넘어선 새로운 문학", 시툰집의 탄생을 알린다고 느꼈다.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이 서로를 북돋아 하나의 주제를 선명하게 드러내듯, 시툰집에서도 시와 웹툰이 나란히 걷는다. 서로를 보완하면서도, 어느 하나를 가볍게 흘려보내지 않는다. 덕분에 독자는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빠져들고, 시와 만화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또렷하게 맛볼 수 있다.


나태주 시인의 시는 짧지만 깊다. 쉽고 친근한 일상 언어 속에 커다란 통찰과 긴 울림을 숨기고 있다. 소박하고 가벼운 듯 해 지나칠 수 있는 의미와 아름다움을 로로의 웹툰이 잡아내 구석구석 비춘다. 사랑스럽고 정감 넘치는 그림체가 시의 후광 받아 생명력과 온기를 얻는다. 이것이야말로, 환상의 짝꿍이 아닌가!


나는 몰랐다. 나태주 시인의 시가 이렇게나 아름다운 줄. 사랑의 눈으로 아주 작은 것까지 오래 바라보는 시인의 언어가 이렇게나 해맑고 어여쁜 줄.


시인은 작고 보잘것없는 것들을 주인공 삼아 더없이 귀하게 여긴다. 그의 시 안에서, 평범한 나도 그렇게 소중하고 예쁜 존재가 된다. 그러한 사람, 자연, 삶을 향한 포근한 시선이 위로와 응원이 되어주었다.


예쁜 너

사람은 언제 예쁜가?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
자기를 믿어주는 사람
앞에 있을 때 예쁘다

마음 놓고 웃을 때 예쁘고
마음 놓고 말할 때
더욱 예쁘다

너는 언제 예쁜가?

네가 좋아하는 사람 앞에
있을 때 예쁘고
내 앞에서도 가끔은 예쁘다

너를 예쁘다고 생각하므로
가끔은 나도
예쁜 사람이 되기도 한다.


로로의 그림은 단순하지만 표정과 몸짓의 디테일로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둥글둥글 풀린다.

부드럽고 은은한 선과 색감, 일상의 소중함과 따뜻함을 담아낸 그림은 시인의 시와 똑 닮아있다. 《행복아, 어서 와》에서 만난 두 사람의 인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다.


《행복아, 어서 와》는 결혼, 출산 장려 시툰집 같기도 하다. 아이를 낳고 키우는 가슴 벅찬 행복을 진심으로 그려냈다.

미혼들에게는 가족만이 줄 수 있는 따뜻한 꿈을, 부모들에게는 자녀로 인해 (앞으로 줄) 행복했던 나날을 진하고 향기롭게 전해줄 것이다.


로로 작가의 전작처럼, 이번 작품에서도 고양이는 그 자체로 행복이며 행복을 전달하고 이어주는 독보적인 존재로 등장한다. 만화 곳곳에서 대활약을 펼치는 사랑스러운 고양이와 함께, 나태주 시인의 시 한 편 한 편에 스며든 반짝이는 여운을 즐기기를 바란다.


행복을 기다리는 모든 이에게,
이 시툰집을 건넨다.

#도서지원 #행복아어서와 #나태주 #나태주시집 #로로 #웹툰만화시집 #행복시 #더블북 #행복이란네가있어내가끝까지흔들리지않는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