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의 기술 - 삶과 비즈니스를 움직이는 핵심 연료
헨리 클라우드 지음, 정성묵 옮김 / 위더북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심리학 책은 잘 읽어본 적이 없어서 생소했는데 이 <신뢰의기술> 을 읽으면서 나의 삶에서의 나의 마음과 행동을 돌아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좋은 독서시간이 되었다.

🫧 집에서, 교회에서, 직장에서 수없이 만나는 인간관계는 참 어렵다. 삼십몇년을 살아도 어렵다니! 나는 대인관계가 아주 원만한 스타일은 아니지만, 보다 긴 대학교생활 6년과 직장생활 8년을 겪으며 수많은 부딪힘을 통해 나름의 기준을 정하고 회복탄력성을 많이 얻은 편이다. 크고작은 문제가 있고 시행착오가 있고 실수도 있지만 나는 결국엔 부딪혀보고 서로 배려하며 맞춰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성 프란체스코의 기도문에 이런 내용이 있다고 한다. "이해받기보다는 이해하라" 이 구절이 참 마음에 든다. 어떤 문제도 이해하게 되면 큰 사고로 엉키진 않는 것 같아서 말에 상처받기보다 저것 또한 배려의 마음이겠지 하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다.

🫧 남에게 대접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눅 6:31)

나에게 왜 이러지? 하는 서운함이 올라올때 내가 먼저 이해하고, 내가 먼저 대접해본다.

🫧 그리고 '정직' 을 다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는 정직하지 않은 부분들이 있는데, 나의 취약함을 끊임없이 하나님께 드러내고 구하며 연약함을 채워주시길 기도하고 있다. 나는 부족하지만 하나님의 정직한 성품을 따르기를 오늘도 원한다.

🫧 건강한 회복탄력성과 신뢰근육을 갖춰나가기를 바라며!

-------

#신뢰의기술 #헨리클라우드 #위더북

🫧 이 책은 총 5가지 챕터로 나뉘어져 있다.

🫧 파트1 : 세상만사, 신뢰로 통한다. 삶과 비지니스를 움직이는 핵심 연료인 '신뢰' 에 대해 알려준다. (읽고나니 난 정말 신뢰의 기술이 없는 사람이었던 것 같기도^^;;)

🫧 파트2 : 뒤통수 맞지 않는 신뢰의 기술 에서는 신뢰할만한 사람과 상황을 알아보는 필수 요소들에 대해 서술한다.

🫧 파트3 : 신뢰, 서로를 주고받는 모험 에서는 내 안의 숨은 '신뢰 걸림돌' 을 치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나의 망가진 신뢰 근육을 어떻게 회복하고 키울 수 있는지 조언받는 좋은 시간이었다.

🫧 파트4 : 한번 깨진 신뢰관계, 이대로 영영 끝인가 이 파트에서는 구체적인 신뢰 회복 모델 7가지를 제시한다. 여기서는 특히 2단계인 용서가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고 넘어야할 산인데, 용서는 결국은 나를 위한 것임을 믿으며 용서를 해야 다음 파트에 넘어갈 수 있고 내가 의지와 용서의 마음가짐만 있다면 하나님이 해결해주심을 경험해 봤기 때문에 나를 또한번 용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성령님의 능력을 의지해본다.

🫧 파트5 : 과거를 떨치고 이제 전진하라. 에서는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쭉 읽으며 나의 인간관계를 돌아보고 나의 어떤 생각을 보완하고 어떤 마음이어야 하는가에 대해 정리해 볼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또한 아이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부부의 관계에 있어서도 신뢰의 기술이 필요함을 깨닫고, 아이와 내가 모두 건강한 신뢰근육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을 한다.

🫧 신뢰에는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신뢰는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 얻어내는 것이라고. 사랑도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신뢰도 그리스도의 인내로 서로 소통하며 노력하는 시간 안에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임을 믿는다.

🫧 언제나 나 자신을 먼저 들여다보는 것이 현명하다. 내가 내 기분이 안좋을 때는 남을 탓하거나 서운해하고 환경을 탓한 적도 있었는데, 지금은 하나님 제가 왜 기분이 안 좋은걸까요? 계속 끊임없이 묻는 시간을 갖는다. 말씀과 기도를 통해 나의 마음을 정리하고, 생각도 돌아보는 훈련이 참 중요한 것 같다. 건강한 신뢰근육을 위해 나도 혼자 고립되지 않고, 안전하게 사람들과 연결되어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남편과 대화하는 과정에서 티키타카가 되면서 이제서야 겉모습이 아닌 마음도 함께 나이 들어가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감동적인 적용이 되었다. 인간관계에 어려움이 한번이라도 있었던 우리 모두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with_thebook_
#Trust #신뢰 #임상심리상담 #비즈니스컨설팅
#두포터 #나를복음으로살게한문장 #도서무료제공 #두포터14기 #도서추천 #책추천 #책리뷰 #책소개 #신앙생활 #인간관계 #심리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