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친밀한 성범죄자 - 당신의 안전을 위한 성범죄 대처 매뉴얼
안병헌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서두 부분에 기재되어 있는 한 문장이 뇌리에 깊이 박힌다.
<대한민국이 안전한 나라라면 이 책을 집필하지도 않았다.>
성범죄는 과거에서 현재까지 끊임없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으며 더더욱 잔혹하고 엽기적인 행태가 만연하고 있다. OECD국가에 비해 아직도 법과 제도가 미흡하다는 점에서 오히려 성범죄를 양성하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책은 유명한 범죄심리학자 ‘이수정’교수의 추천도서이기도 하다. 여성들의 안전을 위한 성범죄 대처 매뉴얼을 알려주며 연령별, 상황별로 자신을 지키는 범죄예방 솔루션을 전해준다.
저자는 성범죄자 300명을 접한 현직 보호관찰관이고 실제 현실에서 발생하는 믿기힘들지만 다양한 성범죄사례를 들려주며 범죄시장 영역이 매우 광범위하다는 것과 점점 잔인하고 경악을 금치못하는 사건들이 비일비재 발생한다고 전한다.
게다가 그들은 가족, 친지, 이웃, 친구 등 내 주변에서 흔히 만나고있는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것과 너무 만연한 일상적 범죄라는 점에서 무섭고 놀라울 따름이다. 책은 총 7파트로 나뉘어 있다.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생각지못한 다양한 성범죄들 사례와 범죄자들의 특징 그리고 상황별 대처와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리고 피해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목소리를 내라고 호소하고 있다. 책을 읽으며 최근에 대두되는 범죄 ‘n번방’이 떠오른다.
가해자도 그렇지만 26만명이 그 영상을 시청한다는 숫자가 더욱 놀랍다. 성범죄는 이상하게 다른 범죄에 비해 처벌이 관대하다. 책을 통해 경각심을 가지고 스스로 방어할 수 있는 기제를 갖춰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