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갈등을 잘 다루니 인간관계가 쉬워졌습니다 - 갈등에 서툴고 막막한 사람들을 위한 책
이민식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갈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어려워하고 안절부절하는 나 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다.
그러한 본인에게 적합한 도서라고 생각해 선택하였는데 정말 탁월한 선택이였다고 생각한다. 내면을 꿰뚫어 보듯 정곡을 꼭꼭 집어 마치 상담하듯이 원활하게 설명해준다. 그동안 답답했던 마음을 속시원하게 클리닉 받은 느낌이다. 인간관계는 중요하지만 막막하기 만한 갈등들을 해결하면서 관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울 수밖에 없다.
저자는 심리학을 깊이 공부하고 관련분야에서 30년 이상의 다년간 내공을 가진 현장경험 있는 전문가이다. 인간의 심리 저변에 깔려있는 본질에 관한 접근으로 갈등과 갈등을 다루기 위한 대화방식, 문제해결방법, 타협점을 찾는 방법 등에 관해 심도있게 저술하였다. 갈등해소 방법 중 나의 자존감을 낮출 수 있는 양보나 회피만이 능사는 아니라고 의외의 대안을 얘기한다.
강조하는 부분이 싸워야 하는데 잘 싸워야 하고 일단 싸울 줄 알아야 한다고 전하고 있다. 책은 총 5부로 크게 구성하고 있고 각 장에서 세분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설명을 더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갈등을 다루는 방식은 다양하지만 적절한 상황에서 적절한 대응방안을 모색하여 사용해야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한 갈등을 다루는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요령을 알려준다. 폭력과 싸움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은 그저 편견에 불과하다는 생각도 하게한다. 기존에 알고 있던 감정과 생각들에 대한 시각이 조금 달라지는 것 같다. 책을 읽어가면서 역발상적인 각도로 나 자신과 주변을 돌아보게 되는 매우 중요한 탐색시간 가질 수 있다. 원활한 관계맺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꼭 추천하고픈 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