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아낫 바니엘 치유법 - 30년 동안 자폐, ADHD, 발달장애 아이 수천 명의 삶을 바꾸다 엄마의 서재 9
아낫 바니엘 지음, 김윤희 옮김 / 센시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주변에 발달장애를 앓고 있는 아이도 있고, 자폐를 앓는 아이도 있다. 아마 나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주변에도 이런 장애를 앓고 있는 아이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나의 지인은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발달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고 치료를 한 지 벌써 10년이 넘었는데도 치료는 계속되고 있다. 그 뿐만이 아니라 몇해에 한 번씩 수술도 받는다. 

어제보다는 오늘이 더 나아질거라는 기대로 그녀는 오늘도 그녀의 아이를 업고 치료를 받으러 간다. 하지만 치료실은 고통 그 자체라고 한다. 아이가 치료실에서 40분에서 1시간 정도 치료를 받는데 너무 울어 땀범벅 되는 날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치료는 우리가 흔히 받는 치료가 아니라 움직이지 않는 다리를 강압적으로 움직이게 하거나, 걷지 못하는 아이를 힘으로 걷게 하는 거라 고통이 크다는 것이다. 난 그 치료를 안 받으면 안되는지 물어 봤지만, 그 치료만이 유일하다ㄴ는 그녀의 말 앞에 더이상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없었다. 그리고 지금 몇 해가 지난 오늘 나는 <기적의 아낫바니엘 치유법>을 읽으며, 그녀와 그녀의 아이를 생각했다.

 

 


 

이 책을 번역한 김윤희 선생님은 자신의 아이가 '상세불명의 편마비'라는 진단을 받은 후 아낫 바니엘 메서드를 알게 되었다고 한다. 아이가 힘든 재활 치료를 받는 동안 병실에서 이 책의 원서를 읽으며 공부했고, 아낫 바니엘 온라인 레슨을 받으며 그 효과와 가능성을 직접 경험했고, 자신과 같은 고민을 하는 한국의 부모들에게 이 방법을 알리기 위해 직접 책을 번역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 책을 감수한 백성이 선생님 또한 아이가 유전자 이상으로 평생 장애를 가진 채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는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등 기존 재활의학이 해 줄 수 있는 최대한의 치료를 받았지만, 이런 치료로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아낫 바니엘 메서드를 접한 후 아이에게 기적 같은 변화가 일어난 것을 겪었다고 한다.

그녀의 이야기에 따르면 아낫 바니엘 센터에서는 아이에게 글씨를 바르게 쓰는 법을 가르친 것이 아니라, 아이의 뇌가 체계를 더 잘 갖출 수 있도록 도와 주었고, 그 결과가 예상 밖의 변화로 나타난 것이라고 한다. 

다시말해 아낫 바니엘 메서드는 기존의 치료나 교육 방식과 달리 특정 증상을 결코 직접 고치려 하지 않는다 것이다. 

다만, 아이들의 뇌를 깨워 연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한다고 것이 그녀의 이야기다.

이제 두 선생님의 아이들에게 변화를 일으킨 아낫 바니엘 치유법이 무엇이고,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기적의 아낫바니엘 치유법>은 30여 년 동안 발달장애 아동 수천 명의 삶을 변화시킨 '아낫 바니엘 메서드'의 창시자인 아낫 바니엘이 인간의 뇌 기능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뇌의 잠재력을 일깨워 아이들이 스스로 치유해 나가도록 하는데에서 시작했다. 그리고 지금도 아낫 바니엘 메서드는 수많은 아이들이 지적, 신체적 한계를 뛰어 넘는 놀라운 임상 결과를 내 놓고 있으며, 아낫 바니엘 메서드는 ADHD와 발달장애, 자폐, 뇌성마비는 물론 난치성 유전병까지 치료하며 효과를 입증할 뿐 아니라 최근 뇌과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중인 뇌의 가소성과 맥을 같이하여 전 세계 의료 전문가와 과학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한다. 

'지금 할 수 있는 작은 것'에서부터 기적이 시작된다. 

우리는 매 순간 우리가 인식하는 것보다 더 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만약 신체적 결함으로 움직일 수도 말을 할 수도 없는 아이가 있다고 가정하자. 그 아이가 소파에 누워 울고 있다. 우는 아이는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에서 고통스러워 할 것이다. "그 아이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저자는 움직일 수 없는 아이에게 움직일 때는 뇌가 어떤 지시를 했을 때, 신체가 어떤 반응을 한다는 연결고리를 가르쳐야 한다고 한다. 예를 들면 정상인이 일어날 때는 정상인의 머리 속에서 머리를 들어 올리면 골반이 앞으로 움직이고 일어나는 연결고리, 앉으려 한다면 고개가 내려오면서 골반이 뒤로 약간 져쳐진다는 이런 뇌와 신체의 연결고리가 고장 났을 때 아이는 움직일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때는 아이에게 앞에서 얘기한 머리를 들면 골반을 앞으로 내민다는 정보를 넣어 주어 뇌와 신체를 연결시키는 학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무조건 강제적으로 앉히고 일으켜 세우는 것이 아니라, 뇌가 어떤 지시를 할 때 신체는 어떤 반응을 보인다는 것을 가르치면 뇌는 그 학습에 집중 함으로써 학습을 통해 반응한다는 것이다. 

즉, 아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와 그 아이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먼저 생각해 보라는 것이다. 그리고 난 다음, 아이의 뇌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무엇이든 제공함으로써 아이에게 필요한 다음 단계의 능력을 스스로 발달시켜 나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 본인이 가르친 엘리자베스의 변화를 적어 놓았는데,

우는 것 밖에 할 수 없었던 아이가 앉을 수 있도록, 혼자 서서 걷도록, 그리고 더 나아가 말하고, 읽고, 쓰고, 친구를 사귀는 법을 배운것에 대해서도 적어 놓았다.

혼자 서서 걸을 수 없었던 엘리자베스에게 캐치볼을 함께 하면서 뇌와 신체의 협응력을 가르치고, 티슈를 잡으려는 그녀의 노력으로 스스로 걷게 되는 긴 여정. 이 때 저자는 엘리자베스가 현재 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하고 그 능력을 쌓아가는 것을 철칙으로 삼아 현재의 능력을 더 큰 응력으로 계속해서 바꾸어나갈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기적은 단순히 우연이나 운의 결과가 아니라, 의도적이고 논리 정연한 크고 작은 사건들이 빚어낸 결과이다. 

우리의 뇌는 스스로 변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고 한다. 뇌는 우리 몸에서 사실상 가장 잘 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우리는 우리 뇌의 능력을 어떻게 더 잘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대하고 정교한 지식체계를 발전시켜나가는 중이라는 것이다. 

신경 가소성이란, 뇌가 스스로를 재조직하고 새로운 신경 연결망을 만들어냄으로써 새로운 기술을 획득하는 능력이라고 말하는데 뇌는 올바른 환경만 주어진다면 스스로 기꺼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아낫 바니엘 메서드가 필요한 아이가 있다고 가정하다.

이 아이가 변화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뇌와 소통해야 한다고 한다. 아이의 근육에서는 문제도 해결책도 발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다리를 움직이지 않는다면, 이는 뇌가 어떻게 다리를 움직이는지 알아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뇌가 다리에게 움직이라는 명령을 내릴 수 없어서 움직이지 않는 것이지 다리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아낫 바니엘 메서드는 아이들 저마다의 타고난 능력을 장점으로 활용해 장애 아동의 뇌와 연결을 이루어내고 그들의 뇌와 소통한다. 이를 통해서 아이의 뇌는 움직임. 사고. 감정 패턴을 형성해 낼 수 있다. 이 방식으로 아이들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를 고치려는 생각을 버릴 때 아이는 변화한다.

아이가 할 수 있었으면 이미 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아이가 잘하는 것이든 못 하는 것이든 그것을 알아차리고 그 자체를 존중해 주는 것이 아이가 자신의 한계와 제약을 극복하도록 돕는 핵심이 된다. 

그리고,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을 진정으로 돕고자 한다면, 아이가 하지 못하는 것을 해내라고 시키는 것부터 자제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만약, 똑바로 앉지 못하는 아이를 끊임없이 바른 자세로 앉히며 어떻게든 아이가 똑바로 앉을 수 있기를 바라고, 말을 못하는 아이에게는 특정 단어를 계속해서 따라 말해 보도록 요구한다면서 특정 단어를 말하지 못하면 똑같은 단어를 말해주며 따라하도록 하면서 아이가 가진 발화의 문제점을 고칠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원하는 결과를 가져 오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완전히 실패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아낫 바니엘 치유법에는 아홉가지의 원칙이 있다.

 

 



 

첫째, 자신의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인다. -- 우리가 움직일 때 그 움직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에 주의를 기울인다면(새로운 학습과 발달을 위한 핵심요소) 뇌는 아주 놀랄 만한 속도로 새로운 연결과 가능성을 만들어 낸다. 아이가 자신에게 집중할 때 나타나는 반응으로는 자신의 내면을 응시한다. 그리고 시선으로 움직임 좇는 반응을 보이고, 참여기대 반응을 보인다. 즉 지금의 움직임이나 활동을 하면서 다음에 일어날 일을 예상하고 기다하는 것이다. 네 번째로는 기뻐하고 즐거워한다. 마지막으로 게임을 하듯 잘 논다. 

둘째, 천천히 배운다. -- 무언가를 빨리 할 때, 우리 뇌는 자동으로 이미 존재하거나 매우 깊이 뿌리 박혀 있는 패턴을 사용하는 단계로 넘어가 버린다고 한다. 새로운 것을 처음부터 빨리 하려 한다면 능숙해지지 못할 것이다. 느리게는 학습의 필수적인 요소다. 느리게 할 때 새로운 가능성이 열린다. 아이의 뇌는 느림을 경험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한다.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감지하고 느끼며 차이점을 인식하고, 안팎으로 흘러 들어오는 자극을 구별해내고 체계화하여 통합된 정보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이가 천천히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 곁에 있어주는 방법이 있다. 휴대전화를 끄고 컴퓨터도 멀리하고 아이가 뛰어놀 수 있는 곳에 아이와 함께 있는 것. 두 번째는 판단하지 않고 관찰하는 것이다. 누구와도 비교하지 않고, 아이를 바꾸거나 통제하려 하지도 않고 아이를 바라본다면 함께하는 활동에서 아이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세 번째 속도를 늦춘다. 아이에게 말하는 속도도 늦추고, 아이를 움직이는 엄마의 속도도 늦추어 모든 것을 천천히 하는 것. 네 번째 슬로우 게임을 한다. 무엇을 하든 천천히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는 천천히 만지게 하고 여섯 번째는 경청하도록 한다. 경청은 모든 아이들이 부모에게 바라는 항목이다. 마지막 일곱 번째는 최대한 친절한 모습을 보여줘라. 실패할 때 아이는 자신의 실패를 먼저 인지한다. 그럴 때는 아이에게 최대한 관대해지고 친절해지자. "천천히 해도 괜찮아. 서두르지 않아도 돼. 걱정할 것 없어" 아이를 안심시큰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외 방법으로는 

다양성을 열어둔다. 

섬세하게 접근한다.

열의를 잃지 않는다.

목표를 유동적으로 설정한다.

학습 스위치를 켠다.

상상력과 꿈을 존중한다.

자각한다. 

위의 방법들은 아낫 바니엘 치유법에 상세히 나열되고 있다.

 

 


배움이란,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무언가를 반복하게끔 시키며 잘못된 행동을 직접 고치려 시도하는 과정이 아니다. 배움은 뇌가 연결되는 과정에서 일어난다. 아낫 바니엘 메서드는 이렇듯 연결을 만들어내며 그 연결 과정에서 뇌가 스스로 체계를 더 잘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한다. 

우리 사회, 특히 한국 사회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누가 무엇을 더 잘 하는지를 늘 눈에 보이는 결과를 가지고서 판단하며 그에 따라 저마다의 가치를 매기며 살아간다고 한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가 고치기에서 연결하기로라는 아낫 바니엘 메서드의 패러다임을 통해 사고 방식을 바꾼다면 우리의 뇌는 스스로 알아서 예상을 뛰어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이다. 

본 서평은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기적의아낫바니엘치유법#아낫바니엘#김윤희#백성이#발달장애를극복하는새로운패러다임#스스로치유하고학습하는뇌#아낫바니엘메서드#센시오#발달장애#발달장애치유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