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시 2026 - 소음 속에서 정보를 걸러 내는 해
김시덕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한국 도시 2026』은 도시의 오늘과 미래가 궁금한 이들에게 가이드가 되어주는 책입니다.


평소 건축과 도시를 좋아했지만, 도시 계획과 부동산 논리에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던 터라 부동산은 여전히 어렵기만 합니다.


기초 체력이 부족하다 보니 개발과 투자, 수요와 공급에 관한 정보를 접해도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어느 순간 저 자신도 모르게 시장 논리에만 휩쓸려 들어가는 기분이 들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책 표지에 적힌 ‘소음 속에서 정보를 걸러내는 해’라는 문장이 유독 눈에 들어왔습니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도시를 둘러싼 이슈와 인프라를 중심으로 구조를 짚고, 2부에서는 이를 지역별 사례에 적용해 살펴봅니다. 책에서 중요한 도시 인프라로 철도를 다룹니다. ‘역세권’이라는 말이 만들어내는 기대와 착시를 함께 짚으며, 앞으로 수십 년간 철도가 도시의 모습을 어떻게 바꿀지 담담한 시선으로 내다봅니다. 미래 도시를 이야기할 때 흔히 빠지기 쉬운 함정을 경계하게 만드는 조언들이 특히 마음에 남았습니다.


📚변화하는 도시의 맥을 짚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가제본을 읽고 난 후 도판이 궁금해져서 정식 출간본까지 구매했습니다!


#열린책들 #한국도시2026 #김시덕 #가제본서평단 #도서추천 #블랭크서평단


+ 본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