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키워드 101 - 키워드로 마스터하는 마케팅 MBA
김상용 지음 / 토트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마케팅 입문서, [마케팅키워드101]
 
마케팅의 영역은 어쩌면 우리 삶에 전반에 깔려 있는 요소라 할 수 있다. 마케팅이란 것이 물건을 팔기 위한 수단이 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나 자신을 상품으로 하여 다른 사람(혹은 기업)에 어필하는 마케팅을 해야 할 때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라도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있어야 개인의 삶에서든, 비즈니스의 영역에서든 원하는 바를 성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마케팅에 관한 책들은 다양하고 접근법도 책마다 달라 나에게 꼭 필요한 기초지식에서의 마케팅 입문서를 찾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저자 김상용은 그런 면에서 마케팅 입문에 관해 탁월한 선택을 하는데 바로 "용어별" 설명을 통한 마케팅 입문이다.
 
어느 분야든 처음 입문할 때면 제일 생소하게 다가오는 것이 그 영역의 사람들이 쓰고 있는 "용어"들이다. 본인은 출판/인쇄 업계에 몸을 담고 일을 하는데 처음 이 분야에 입문했을 때 '하시라', '도비라', '세네카', '아미'라는 일본식 출판/인쇄 용어들이 낯설게 느껴졌고 그 용어들을 이해하지 못하면 그 분야에서 원할한 업무를 처리할 수 없게 된다. 마케팅도 마찬가지다. 마케팅을 단순히 '홍보'로만 생각하고 그 깊이를 얕게 본다면 마케팅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지 않은 것이다. 그래서 어떤 분야에 입문할 때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하는 것은 그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들이다. 실무적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 빨리 그 분야에 적응하는 지름길이 아닐까 싶다. 어느 개그 프로그램에서도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속에서 소외되지 않기 위해서 그 사람들이 쓰는 용어들을 툭툭 던져야 소외되지 않는다는 소재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기도 하는 것처럼 용어를 아는 것이 참 중요하다.
 
마케팅이란 분야에 입문하기 위해서 김상용 저자가 선택한 용어별 설명은 이런 면에서 탁월한 책이다. 마케팅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출판/인쇄 쪽에서 일하다 보면 자연스레 인쇄광고 분야도 다루게 되어 마케팅에 대해서 어느 정도 관심이 있었고 그래서 지식이 있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어 보니 그런 것이 아니었다. 모르는 용어들이 태반이었다.
 
마케팅 입문을 실무적이 아닌 학문적으로 접근했다면 마케팅의 개념에서부터 역사 등을 주욱 나열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바로 이 책을 읽어보면 마케팅 고수의 밑에서 실무를 차근차근 배우는 느낌이 든다. 실무에서 용어들을 접하면 선배가 그 용어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 주어 이해하게 하는 그런 방식 말이다. 또 여기에 소개된 용어들도 과거에 쓰이던 용어들이 아닌 최근의 트렌드에 발맞춘 용어들을 최근의 사례 중심으로 소개해 주고 있어 이해하기고 쉽다. 또한 각 용어들을 설명할 때 깊지는 않지만 그 용어들을 실제 마케팅 업무에 어떻게 접목시키는 것이 좋을지 포인트를 짚어주고 있어 마케팅이란 영역에, 혹은 마케팅이 무엇인지 궁금해할 독자들에게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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