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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 블로그, 카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당장 매출을 2배 올릴 수 있는 SNS 마케팅 비법
손정일 지음 / 라온북 / 2012년 6월
평점 :
절판
진짜 꼼수,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시장의 판로가 많이 바뀌었다. 예전에 "창업"이라고 한다면 자신이 판매할 제품이나 제공할 서비스를 결정하고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찾아 "물리적 공간의" 가게를 차리고 판매할 제품이나 제공할 서비스에 맞게 인테리어를 한 후 개업을 해 오는 손님을 맞이하는 것이 어쩌면 사업의 수순일지도 모르겠다. 홍보라고 한다면 자신이 창업한 지역의 제한된 사람에게만 행해졌는데 매장 근처에서 전단지를 나눠주거나 배달 되는 신문에 전단지나 홍보물을 끼워넣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은 그렇게 해서는 살아남을 수가 없다. 제한된 지역, 제한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그 사업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음식을 하는 가게라 할지라도 전국을 대상으로 영업하고 홍보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해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고 무엇인가 뜬다 싶은 블루오션이 있다면 금새 피비린내 나는 레드오션이 되기 때문이다. 사업적 수완이 좋아 지속적으로 블루오션의 사업아이템을 발굴해 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레드오션의 사업아이템이라 할지라도 블루오션의 고객을 발굴해 내는 것이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건이 되고 있다.
바야흐로 "스마트폰"시대다. 한 때 이슈화됐었던 유비쿼터스 시대가 스마트폰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예전에는 몇몇 미디어기업인 정보제공자가 만들어내는 정보를 일반인, 정보수용자들이 수용하는, 즉 정보가 수용자를 찾아갔고 사용자는 그것을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었다면 인터넷 시대가 열리면서 정보수용자가 직접 정보를 찾아다니게 됐고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면서 정보수용자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정보를 만들어내는 정보제공자가 되었다. 누구나 정보를 만들고 접근하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특히 요즘은 소셜네트워크 시대라고 한다. 물리적으로 연결된 것만이 중요한 시대는 지나갔고 보이지 않는 무선으로 연결된 시대가 되었다. 시공간의 초월이란 얘기는 이제 진부하게 들릴 정도다. 이런 시대에서 소셜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정보를 전달할 것인가 하는 것이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에서 말하고자 하는 얘기다.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이란 책은 특이하다. SNS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그런 측면에서 SNS 따라잡기식 바이블은 아니다. 그렇다고 마케팅의 이론을 파헤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마케팅 이론서도 아니다. 이 책은 이제 막 창업을 하고 사람들은 SNS, SNS하고, 실제 SNS를 이용하기는 하지만 마케팅에는 어떻게 접목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알려주는 책이다. 예를 들면 홍보를 위해 포털 사이트에 카페를 만들고 카페 이름을 지을 때 특수문자를 넣어야 하는 이유 같은 것들을 알려주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런 이유는 다른 책들에서 잘 다뤄지지 않는 정말 "꼼수"이기 때문이다.
독자로 하여금 SNS를 원할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는 책이 아니다. 이미 할 줄 아는 SNS에서 어떻게 정보를 만들고 제공해야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정보를 클릭하고 지갑을 열게 할 것인가에 대한 조언을 해 주고 있다. 그런 면에서 다른 마케팅 책들과 차별화된다. 그리고 정말 소셜마케팅 고수들의 꼼수, 아니 치열한 싸움의 현장에 있는 무림 고수들의 최후의 일격을 위한 필살기술이 담긴 소중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