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마음코칭이 조직을 살린다 - 하루에 한 번, 나를 다독이다
홍의숙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리더십의 실전 교과서 [리더의 마음코칭이 조직을 살린다]
 
<리더의 마음코칭이 조직을 살린다>에서 말하는 것처럼 인간이 존재하는 한 '리더십(Leadership)'은 필수요소로 자리잡고 있을 것이다. 인간은 어디에서는 '공동체'로 존재하고 있고, 그 공동체를 대표하고 이끄는 리더또한 함께 존재하기 때문이다.
 
인간이 있는 곳이라면 꼭 존재하게 되는 리더. 중요한 것은 "내가 리더인가, 아닌가", "리더가 될 것인가, 안될 것인가"하는 문제가 아니라 "나는 지금 어떤 리더의 모습인가"이다. 자의든 타의든 상관없이 사람은 어느 영역에서든지 항상 리더의 자리에 앉게 되길 마련이다. 나이만 먹어도 리더가 된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나는 지금 어떤 리더인가라는 문제다. 누구나 반드시 리더가 되는데 각자의 개인이 의지적으로 결정할 부분은 나는 "어떤 리더가 될 것인가"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 주변에 항상 롤모델로 삼을만한 좋은 리더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어떤 리더가 되야 할지 우리는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며 리더가 된다. 마치 부모수업을 받지 않고 부모가 되는 것처럼 우리는 리더라는 자리에서도 시행착오를 겪기 마련이다.
 
서점에 가면 리더십에 관련한 책들은 너무나 많다. 자기개발서의 주된 내용이 '리더십'이니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은 색다르다. 이 책의 지은이인 홍의숙은 '인코칭'이란 회사의 대표다. 회사라는 것은 모름지기 수익을 창출해 내야 하는 집단이다. 직장에서의 리더십은 곧 회사의 수익과 연결되기 때문에 현장감이 너무나 중요하다. 현장을 모르면 제대로 코칭할 수 없기 때문인데 이 책의 저자는 직접 회사를 운영하며 자신도 겪는 어려움들을 바탕으로 코칭을 하기 때문에 더 피부에 와닿는다.
 
그리고 보통 다른 책들을 보면 건너 건너 들은 이야기로 예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직접 코칭을 하면서 문제의 원인과 문제 해결 방안이 연결되고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훨씬 도움이 되었다. 이 책은 마치 '리더십 실전 교과서' 같다. 실전에서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는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