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은 없다? - 하나님의 긴박한 사랑
프랜시스 챈 & 프레스턴 스프링클 지음, 이상준 옮김 / 두란노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몇 해 전에 토마스 주 남의 <천국은 확실히 있다>라는 책이 나와 인기를 끌었었다. 그리고 서점가에서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책이 천국에 다녀온 사람, 지옥에 다녀온 사람들의 간증이 실린 책들이다. 사실 난 그런 책들에게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그것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겠는가라는 생각이 들어서일지도 모르겠다. 개인적인 간증이 진리의 수준까지 높여지는 것은 충분히 위험한 소지가 있다. 그렇다고 간증이 유익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 이상도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 <지옥은 없다?>는 다르다. 환상 중에 지옥을 다녀와서 쓴 책이 아니다. 성경이 말하는, 즉 하나님께서 알려주시는 '지옥'은 어떤 곳인가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지옥을 만드셨다면 하나님께서는 친절하게 우리에게 그 사실을 알려주셨다. 하지만 지옥의 모든 것을 말씀하지 않으시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만 말씀해 주셨다. 우리는 그 한계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딱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만큼만 우리는 알면 된다.
 
이 책에서 예로 든 욥의 이야기도 마찬가지다. 자신에게 닥친 수많은 고난에 대해서 하나님은 한마디도 하지 않으신다. 대신 창조주로서의 하나님을 보여주시고 욥은 거기서 멈추어섰다. 피조물로서 창조주의 행하신 일에 왈가왈부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다.
 
결국 이것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은 다 선하다"는 것을 믿고 신뢰하는 신정론의 문제인 것이다. 그 안에는 지옥도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만든 피조물을 그 고통의 수렁이로 창조주가 보낼 수도 있다는 것을 믿는 것이다. 이것은 지옥뿐 아니라 내 삶에 내가 의도하지 않은, 내가 내켜하지 않는 일이 일어났을 때 내 감정과 상관 없이 하나님께서 하신 일은 다 선하다라는 믿음의 고백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책의 초반부에 나오는 질문처럼 내가 믿기 원하는 것과 믿어야만 하는 것의 충돌인 것이다. 내가 믿기원하는 것만 믿는다면 그 하나님은 하나님이 아니라 내가 만든 하나님, 즉 내가 하나님이 되려고 하는 것이 아닐까? 믿기 힘들지만 믿을 수 있을 때 그것이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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