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를 주는 빵집, 오렌지 베이커리 - 아빠와 딸, 두 사람의 인생을 바꾼 베이킹 이야기
키티 테이트.앨 테이트 지음, 이리나 옮김 / 윌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갓지은 밥만큼이나 따수운 냄새를 꼽으라면 갓구운 빵의 냄새일 것이다. 버터와 함께 밀가루 반죽이 몽실몽실 올라오는 빵의 모습, 그와 함께 코 끝을 찌르는 향기를 맡노라면 괜스리 마음이 따스해진다. 이 책 역시 표지부터 그렇다. 따뜻한 오렌지 색, 그리고 그 문앞에 서있는 밝은 미소의 노인과 딸. 오렌지 베이커리, 와틀링 마을의 버터냄새를 담당하는 그 곳의 이야기는 시작부터 따뜻하다.

키티와 앨의 이야기는 처음부터 쉽진 않았다.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키티는 밝은 모습으로 지내다가 공항발작을 일으킨다. 밝은 딸이 갑자기 그런 길을 걷는다면 부모의 마음은 어떨까. 키티가 마음을 연게 있따면 그건 베이커리다. 빵의 배합, 맛의 조화, 키티는 밀가루를 빵으로 변신시키는데 엄청난 소질이 있는 제빵사였고 앨은 그런 키티의 능력을 알아본다.

처음에는 단순히 딸의 치유를 위한 행동이었다. 마음의 병을 치유할 수 있다면 부모된 자가 지원을 못해줄 이유가 없었다. 숨겨진 키티의 능력을 이끌고 키티에게 치유의 순간을 주던 베이킹. 그 시간은 키티를 넘어 다른이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마음을 다해 만든 반죽은 빵이되고 그 냄새와 맛은 다른이에게도 키티가 받은 '위로의 힘'을 주는것일까. 그렇게 단순히 시작한 베이킹은 마을을 넘는 유명한 곳이 된다.

오렌지베이커리의 빵 레시피들을 보면서 내가가는 빵집을 생각한다. 언제부턴가 빵을 먹으면 아토피가 걸린다거나, 속이 더부룩해진다거나 그런 얘기를 많이 들었지만 곡식 알갱이가 밀가루가 되고 그게 빵이 되는 순간의 시간을 견뎌온 힘이 있기 때문일까. 아직까지 빵은 많은 이에게 밥대신 힘을 주고 따뜻함을 준다. 오렌지 베이커리의 빵들도 그런 모습을 띄고 있다. 오븐에서 꺼내져 타탁 소리가 나는 건강하고 맛있는 빵, 혹은 케찹 사라다가 속해있는 옛날 할머니들의 빵,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빵. 각각의 빵이 가진 사연과 스토리는 먹는 이로 하여금 많은 추억을 불러일으키니까.

나는 빵순이다. 어딘가에 간다면 그 지역의 맛있는 빵집을 찾아본다. 우리동네에 있으면 괜히 가고 싶은 오렌지 빵집. 부제만큼이나 그들의 사연만으로도 위로를 주는 그 곳의 빵맛들을 상상하며, 읽는 순간도 따뜻해지는 시간이었다. 타지에서 엄마의 향수, 혹은 따뜻해 질 수 있는 그 무언가를 그리워하는 사람이라면, 오렌지 베이커리의 이야기를 들어보는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