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앤더
서수진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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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때 였나, 시험 한 과목을 망친 적이 있었다. 나는 집안의 기대를 받는 장녀였고, 뭐가 씌인건지 그 날 그 시험은 유달리 점수가 하락했다. 다가오는 어른들의 눈초리가 느껴졌고 불안했고, 화장실에서 꺼이꺼이 눈이 터지도록 울었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하다. 우리나라 처럼 공부에 열을 올리는 나라가 있을까.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남들이 다 하기에 수학과 영어를, 중학교가 되면 수학과 영어가 기본이라서 해야하고, 고등학교가 되면 수능을 위해 대학교가 되면 취업을 위해. 끝날줄 알았더니 취업을 하면 승진과 은퇴 후의 삶을 위해 공부를 계속해야 한다.

좋은 의미에서 정체되지 않고 공부를 해나간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적어도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방증일테니. 하지만 그 공부와 성공으로 연결된 보이지 않은 끈에 많은 이들이 묶여 있다. 그 끈에 묶인 사람들 중 여기 세 소녀가 있다. 한국이 아닌, 광활한 호주 대지에서 세 소녀는 엄마와 가족의 기대에 묶여 살아간다.

주인공 해솔과 엘리, 클로이는 호주 사회에서 경계인으로 살아간다. 백인 호주인이 최고라고 여겨지는 사회에서 한국인으로서 누군가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살아가려하지만 한국인은 한국인을 혐오했고, 그들 스스로를 나누었다. 그들은 자유를 꿈꿨지만 자유세계에 있는 성공을 위해 그들의 삶은 저당잡혔고 자신의 주체성은 사라졌다.

존재하지만, 스스로 존재하지 못하는 세 소녀의 이야기를 나타내고자 저자가 '올리앤더'란 독초를 제목으로 삼은것일까. 치열한 한국 교육의 현실을 호주라는 다른 무대에 대입한 글을 읽으며 맘은 편치 않았지만 앞으로 우리가 겪언던 교육방식을 미래세대에게 도입하는게 과연 맞는지 생각하게끔 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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