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할 수 있는 용기 - 조벽·최성애 박사의 라이프코칭
조벽.최성애 지음 / 해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벽, 최성애 박사의 합작이 또 다시 세상에 나왔다. '성장할 수 있는 용기', 이번엔 라이프 코칭이다.

이들의 책은 육아서로 먼저 접했었다. 부모가 되기 전 자신의 심리먼저 살펴봐야한다는 말에 육아서를 찾아 전작 중 하나인 '정서적 흙수저와 정서적 금수저'를 만나게 되었고 육아에 있어 부모의 정서적 자립이 아이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첫째를 키울때 그렇게 만난 글은, 둘째가 되서 나를 위로하러 찾아온 것 같았다. 둘의 육아는 차원이 다르다는 선배들의 말이 맞는 것일까, 나의 본업을 내려놓고 둘을 키우려니 많은 현타 아닌 현타가 찾아왔고, 나 스스로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된 느낌에 좌절할 무렵 이들이 내놓은 글은 '성장할 수 있는 용기'.

책은 11장으로 구성되어있다. '인생 여행을 위해 당신이 꼭 알아야할 것'을 시작으로 스트레스와 몸, 감정, 마음, 긍정심, 정신, 고마움, 의미, 자기, 관계, 공동체, 인간으로서 사회에 존립하기 위해 갖고 있어야할 키워드를 다룬다. 다른 키워드를 다루고 있지만 일관적인 느낌을 받은 것은 '문제를 관리해야한다'는 것이다. 사람으로써 사회에서 살아가는 이상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측면이 많다. 맛있는 것을 먹거나, 수다를 떨거나, 여행을 가거나, 책을 읽거나 각자만의 방식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는 하는데 이는 어떻게 보면 회피하는 게 아닐까. 관리가 중요하나는 측면에성 공감이 되었다.

어떻게 보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갈등을 관리해야 다가오는 앞날의 현실을 맞닥뜨려도 중심을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하지만, 완벽한 갈등 해결의 방법은 없다(그것이 있다면 그 곳은 유토피아가 아닐까)고 생각하는 나로써는 '관리'에 중점을 둔 저자들의 글이 더욱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특히나 요즘은 모두가 성장을 외치는 사회에서 정체되어 있으면 낙오자로 점찍히기에 다른이들과의 충돌이 잦은 편같다. 그래서일까 저자는 행복없는 성공은 없다며 자신 내면의 게이지를 관리해야함을 강조한다. 어떻게 보면 추상적일 수도 있겠으나, 옛 선조들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내가 바로서야 모든 것이 이루어지는 법. 다시 한번 내면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였다.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