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뱅의 질문들 - 우주의 탄생과 진화에 관한 궁극의 물음 15
토니 로스먼 지음, 이강환 옮김 / 한겨레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에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지만, 우주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았을 때 우리는 한낱 미물밖에 되지 않는다. 밤하늘의 반짝이는 별을 바라보며, 인류는 지구 밖의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졌고, 우주를 정복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아폴론 13호가 달에 처음 발을 내딛였을때, 전인류의 환호는 어떠한가.

미지의 세계, 우주는 경외의 대상이기도 하지만 학문적으로도 범접할 수 없다. 별이 폭발하여 생겼다는 우주. 폭발후 어떤 에너지를 갖고 확장된건지, 아직도 계속 팽창하고 있는건지 저자는 15개의 질문을 통해 답을 찾고자 한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우주라는 광대한 키워드를 15가지의 질문으로 담아내기엔 지면이 모자랄 뿐더러 내용이 어렵기도 하다.

중력으로 시작해서 특수상대성 이론, 일반상대성 이론을 통해 전개되어 나가는 우주의 확장. 처음엔 점에서 시작되었지만 우주로 팽창되어가는 빅뱅이론의 내용이 인문계인 나에게 쉽게 다가올리는 없겠지만, 최대한 비유를 통해 설명하는 저자의 글이 포기하지 않게 만든다.

확실히 쉽지는 않지만 우주배경복사, 상대성이론, 양자중력등 평소 접하기 힘든 이론을 접하고 '존재'에 대한 저자의 철학적 질문을 접하면서 많은것을 탐구하게 된다. 한번으로는 이해안되니, 재독은 필수!

*출판사로부터 양질의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글입니다.

#빅뱅의질문들 #토니로스먼 #한겨레출판 #하니포터 #하니포터5기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