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의 철학 - 실체 없는 불안에 잠식당하지 않고 온전한 나로 사는 법
기시미 이치로 지음, 김윤경 옮김 / 타인의사유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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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살아가면서 느기는 대표적인 감정은 희노애락이라고 한다. 기쁨, 분노, 슬픔, 즐거움 4가지 감정과 더불어 우리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감정 은 바로 '불안'일 것이다. 불안을 일으키는 요소는 많은 것들이 있다. 집안에서, 회사에서 등. 관계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온갖것들은 불안을 만들어내고 우리는 그 불안 속에서 살아간다. 아들러 철학의 대가, 기시미 이치로는 이러한 불안의 원인을 통해 실체를 파악하고 어떻게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지 읊어낸다.

불안은 실체가 없다. 흔히 극도의 불안은 공포를 조성한다고 하지만 생각해보자. 공포의 대상은 우리가 무엇이라고 가시적인 존재를 생각할 수 있지만 불안은 그렇지 않지 않다. 회피하고 싶은 대상에서 생겨난 불안은 우리를 멈추게 만든다. 다만, 생각해 볼 것은 우리는 알 수 없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결정을 미루기 위한 원인으로 불안감을 꼽는 것일까, 아니면 정말 '불안'하기 때문에 그런것일까.

최근의 인류사회 속 대표적인 불안 요소는 '팬데믹'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지구의 역사상 몇번의 팬데믹이 있었으나 전 세계적으로 무방비한채 당한 팬데믹. 주변에서 다 걸려서 안걸린 사람은 오히려 '비사회적'이라는 농이 생겨날 정도로 퍼졌던 가운데 우리는 코로나에 언제 걸릴지 모르는 두려움 속에 살아왔다. 일상을 영위하기 위해 밖으로 나가지만 언제, 어디서 코로나에 걸릴지 모른다는 가능성은 불안과의 공존을 보여준다.

특히 저자가 꼽은 여러가지 불안요소중 '대인관계'가 와닿았다. 사람은 사회적인 동물이기에 대인관게 없이 살아갈 수 없는 존재이다. 서두에 밝혔든 관계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며 우리의 고민은 시작되고 고민은 자라 불안이 된다. 더군다나, 사회는 우리에게 '만능'을 요구하며, 타인과의 비교를 자초하게 되고 그 사이에서 우리는 스스로를 비판하며 깎아내리는 모습을 자주 발견한다. 이러한 불안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

저자는 이런 우리들에게 '나다울 것'을 주문한다. 어떻게 보면 명백하고, 논리적이고, 쉬운말이고, 우리가 알 고 있던 명제. 하지만 실천하기 제일 어려운 명제인 '나 다울 것'. 오히려 자기만의 기준을 정립하고. 그 기준에 맞추어 충실하고 지금을 산다면, 저자는 불안이라는 실체에 대해 맞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누구나 머릿속으로는 알고 있지만, 실현은 쉽지않은 카르페디엠. 오늘을 즐기며 살라는 이 한마디가 저자의 결론과 와닿지 않나 생각한다. 과거에만 머무르며 우리는 불안속에 좌초될 시간이 없다. 우리의 앞에 더 많은 시간이 있기에. 불안이라는 추상적인 존재에 발묶여 깊은 늪으로 빠지지 않길 바라는 저자와 아들러의 결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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