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보다 오늘, 더 성장하고 싶은 너에게
정서연 지음 / 마음시선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전업주부는 아니지만 주부다. 흔히 말하는 워킹맘이다.

워킹맘이 뭐가 대수냐, 누구나 다 그렇게 애를 키운다고는 하지만, 현실에서 '워킹맘'으로 산다는 건

쉽지 않았다. 사랑하는 아이를 떼어놓고 출근하면 하루새 쌓여있는 일거리를 처리해야 했고,

퇴근해서 돌아오면 '엄마엄마'하며 안기는 아이. 따박따박 월급이 나오고, 사랑하는 이가 있음에

감사한 하루하루 이지만, 이러다 눈떠보면 호호 할머니가 되는건 아닐지 겁이났다.

 

그럼에 어제보다 오늘, 나는 더 성장하고 싶었다. 이렇게 시간을 보내기 싫어서, 이렇게 꿈꾸지 못한 채하루를 보내기가 싫어서. 무언가를 하고자 잡았고, 그 중 하나가 책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더욱더 바깥으로 나가지 못한 하루하루. 여러가지 소일거리가 있었음에도

나를 끌어당긴것은 ''이었다.

'성공과 실패' 이분법적인 규칙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는 사회 속에서, 책만 읽는다는 것은 오히려 인정받지 못하는 일일 수도 있다


그 누구도 나에게 책을 읽는다고 너는 성공한 인생이다 말하진 않으니까. 하지만 저자는 그럼에도 책을잡는 우리는 현실에 충실하고, 성장해가고 있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뚜렷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아 불안하다면그 건 우리의 무의식 속에 비교기준을 스스로 잡아서일 것이다.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 내일의 나를 비교하지 말고 저자는 그저 지금 숨쉬고 책읽는 이 순간에 충실하라고 말하고 있다.

 

인생의 판단 기준을 삼으라면 부와 명예, 많은 것을 꼽을 수 있겠지만,

오롯이 나 스스로를 기준으로 삼되 하루하루에 충실하다면

그 누가 뭐라고 한들 성장하고 성공한 인생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복직 후 승진과 밀려난 자리에 착잡해 하던 하루에 진정한 성공과 성장의 정의에 대해 생각하며 위안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