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 싶다는 농담 - 허지웅 에세이
허지웅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허지웅이란 사람에 대해 텔레비전에서만 보던 강인한 모습만 기억에 남아 딱히 좋아하진 않았다. 기사에서 그가 림프종이란 것을 보았고, 항암을 마치고 돌아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땐 인간애적인 차원에서 반가웠 달까. 그런 그의 책을 보고 나니 아, 이사람 겉과 달리 속이 찬 사람이었구나 싶었다.

 

평상시에 날서있던 모습과 달리 청년에게, 항암치료를 받는 보통의 사람에게, 책을 읽는 독자에게 글을 통해 말하는 모습은 친하지는 않아도 진심으로 상담해주는 오빠와 같다.

 

너 혼자서는 세상 못 바꾼다. 청년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근사한 수사에 현혹되지 말아라. 마케팅이다.’ p.218

 

그래, 열심히 살아서 내가 위인전에 등장할 것도 아닌데 뭐해. 만족하면서 살면 되는거지!

 

가면 안의 내가 탄탄하지 못하다면 가면을 쓰든 안 쓰든 아무 차이가 없다.~생각의 기준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등대 노릇을 해줄 어른을 만나 지혜를 빼먹어라. -p.220

 

날카로운 이미지의 대명사였던 그가 아픔을 겪고나서 건네는 한마디는 동네 마트앞에서 맥주까놓고 동생에게 해주는 말과 같았다. 생과 사의 경계속에서 헤매다 온 그였으니 그 진심이 오죽할까. 예전과 같은 비평은 보지 못해도 오히려 사람냄새 풍기는 글을 통해 따뜻한 위로를 건네주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