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년의 부모 수업 - 교육학자 할아버지가 평생의 삶으로 증명한 교육의 원칙
이해명 지음 / 청림Life / 2025년 8월
평점 :
-도서만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부모라면 아이들을 어떻게 잘 성장하게 도와줘야 하나 하루에도 몇십 번씩 고민하고 또 고민하게 되지요. 저는 교육에 관한 영상과 책을 보면서 배우기도 하고 다짐도 하게 되는데요. 이번에 읽어본 책은 <백년의 부모 수업>으로 교육학자 할아버지가 평생의 삶으로 증명한 교육의 법칙이 담겨있어요.

서평 청림라이프 백년의 부모수업 교육의 법칙 '이 책은 제 삶으로 직접 검증한 교육의 원칙이자 철학, 지혜이며 젊은 부모에게 건네는 마지막 당부입니다"라고 적혀있어요. 이해명 작가는 교육자이자 아버지로서 두 아이를 키우면서 성공한 경험도 있었지만 숱한 실패도 있었지요. 작가는 '가르침이 유산'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냈지요.

아이가 학교에 입학하면 부모의 임무가 끝난 것이 아니라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지요. 무엇보다 가정이 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하지요. 학업 성적의 절반은 아동의 지적 능력이 좌우하고 나머지는 환경이 좌우하지요. 그중에서도 '가정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초등시기 가정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심리학자 벤저민 블룸은 "초등학생 시기에 학업 성적과 지능의 70%가 결정된다"라고 했네요. 아이를 키우는 것이 얼마나 신비롭고 경이로운 일인지 경험해 보길 바란다는 작가의 말이 와닿네요. 물론 쉽지는 않지만 교육의 과업은 부모 혼자 감당하는 것이 아닌 우리 모두 주변의 도움을 받으며 성장해야 하지요.

교육은 어떻게 유산이 되는지, 아이는 어떻게 크는지, 영유아기와 초등학교, 중학교와 고등학교 시기별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인생 선배님의 이야기가 담겨있네요.

'소를 팔아서라도 교육은 시켜야 한다'라는 시대가 있었지요.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세대는 집안의 재산인 소를 팔아 자식들 교육에 힘썼는데요. 어떻게 보면 지금 우리도 다르지 않지요. 최근에도 자녀들을 위해 퇴직금을 모두 쓴 부모 이야기도 들려오는데요. 어떻게 하면 교육이 현명한 투자가 될 수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되네요.


교육은 무엇보다 '미래를 위한 장기적인 투자'라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수익률이 확실하게 보장된다는 것도 없어 막연하기만 한데요. 우리 아이가 사교육에 다니면서 공부를 잘하는 확률이 얼마나 될까 생각해 보면 이것처럼 불확실한 투자가 또 있을까요?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그 물결을 제대로 타지 못하면 낙오자가 되기 쉬운데요.
서평 청림라이프 백년의 부모 수업 교육의 법칙 이 책에는 아이들 시기별로 어떻게 공부하고 훈육하고 지도해야 하는지 교육적인 철학 이야기가 담겨있어 깊은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교육 에세이로 작가님의 실제 이야기가 담겨있어 더 와닿았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