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밥상 - 현대인을 위한 4인의 발효 레시피
강영희 외 지음 / 조선뉴스프레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시국을 겪으며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이
많아졌는데 우리나라 발효음식만큼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찾기도 드문듯 하다
발효음식하면 대표적으로 김치와
된장, 고추장이 떠오르는데
한국의 다양한 발효음식 레시피를 담은
책이 출간되어서 읽어보게 되었다

네명의 발효요리 전문가들이 각각의 컨셉으로
나눠서 다양한 요리를 소개하고있다
따라서 만들어 볼 수 있는 반찬 레시피를 담은
요리책일거라 생각했는데
한국 전통을 살린 다양한 발효요리를
가득 담고있는 책이었다

맛깔스런 김치 종류부터 장 담그는법,
발효주 담그는 법 등
다양한 전통 음식을 만나볼 수 있어서
눈이 즐거워지는 요리책이었다
지역 특색이 담긴 문어포기김치부터
송이 물김치, 가지 소박이 처럼
먹어보지 못한 요리들도 많았다

각각의 요리에 레시피가 제공되어있다
만드는 과정사진 없이 글로 설명된 레시피라서
초보가 따라하기에는 어려워보이는 것들도 있었지만
김치 종류가 많아서 김치를 만들어본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가 되고
응용해볼 수 있는 레시피도 많았다
참외장아찌나 가지 소박이,
다양한 물김치 종류는 만드는 법도
그리 어렵지않아보여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는 지역별로 특색이 담긴음식이 많은데
다른지역의 특색을 담은 요리를
구경하는 재미도 있었다

혼자서 만들어보기에는 어려워보이지만
누룩을 사용한 된장, 고추장 만드는 법과
발아현미식초 처럼 우리나라 음식에 빠지지않는
식재료만드는법을 배워볼 수 있어 좋았다

우리의 몸을 고치는 치유의 음식 중 하나인
발효음식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고
한국 전통 발효음식을 살펴볼 수 있어서
더 의미있는 요리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본서평은 북유럽카페를 통해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