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첫 키스 - 하루 3시간 투자로 브랜드의 진정한 팬, 1,000명을 만들기 위한 마케팅 실전 공략집!
안혜빈.김민정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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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시대는 온라인마케팅은 완전히 필수요소로서 자리를 잡은거 같습니다. 물건을 파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자기자신을 하나의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하는데도 거의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블로그만 간간히 해 왔던 제가 인스타를 처음으로 만들면서 제가 모르는 또 하나의 세상으로 입성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느낀것은 블로그, 인스타, 틱톡, 유튜브 이 곳들은 전부 다른 세상이고 그 곳들만의 특별함이 있기에 제대로 알고 시작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책은 이론서가 아니라 실전서에 좀 더 가깝습니다. 실제로 각 채널의 특징과 그 부분과 연결된 마케팅을 할 때는 어떤부분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 등등 그런부분에 대해서 다루고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블로그만 간간히 이용했던터라 인스타, 유튜브, 틱톡 같은 SNS에 대해서는 좀 무지한 상태였습니다. 이번에 인스타 계정을 만들면서 좀 제대로 알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고 우연히 이 책을 접하면서 각 채널에 대해서 좀 더 제대로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나의 핵심고객에게 그들이 필요하거나 가치를 느끼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계속해서 그들에게 내가 줄 수 있는 것을 콘텐츠를 통해 알리는 마케팅방법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 2가지

 

고객의 참여도가 얼마나 높은지

내가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주고 있는지

 

 

 

 

일반적으로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면은 물건을 파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싶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그냥 나 자신을 누군가에게 알리거나 또는 내가 다른이들에게 어떤 영향력을 끼치는 일 모두가 마케팅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지금 이 시대, 뉴노멀의 시대를 산다면은 마케팅도 일상의 하나로서 생각을 해야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누군가에게 무작정 많이 알리는것이 중점이었다면은 지금은 핵심고객에게 나를 알리는것이 중점입니다. 정확하게 타겟을 정하고 집중공략하는것이지요. 예를 들어서 아동복을 판매를 한다면은 아동복을 사는 주 고객층을 타겟으로 해서 정확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는것입니다.

 

 

 

 

 

 

 

인스타그램과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달라요?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는 글쓰기의 방향이 조금 다릅니다. 블로그는 장문의 글과 그림 그리고 정보성과 약간의 전문성을 필두로 한다면은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감성, 위로, 슬픔 같은 몇장의 사진과 짧은글로 강한 임팩트를 남기는 곳입니다. 연령층이 조금은 다르기도 하고 또한 콘텐츠를 전달하는 방식과 공감방식도 약간은 다릅니다. 이 차이를 알고 접근한다면은 채널에 맞는 글쓰기가 이루어질 수 있을듯 합니다.

 

 

 

 

 

다양한 채널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 채널들이 가진 특성들과 주로 이용하는 연령층등이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잘 운용할 수 있는 채널이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만드는 콘텐츠의 타겟층이 주로 이용하는 채널은 어떤것인지 제대로 알고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뒷부분에도 나오지만 필요에 따라서 여러채널을 복합적으로 운용하는것도 필요합니다. 이 때 주의할점이 모든채널에 같은 글을 게재하는것이 아니라 각 채널의 특성에 맞게 변형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은 영상편집어플이 잘 나와있어서 쉽게 영상편집이 가능합니다. 소개하는 어플중에는 저희아이가 주로 쓰는 어플도 있더라구요. 약간의 전문성을 가진 어플부터 간단하게 만드는 초보자용 어플까지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어서 하나하나 접근해보면은 좋을듯 합니다.

 

 

 

 

 

 

 

마케팅채널 여러개를 운용하시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러채널을 운용한다는것은 다방면으로 자신의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일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자신의 에너지를 여러분야로 소모하는 일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어떤식으로 접목해서 운용할것인지는 중요한부분입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그리고 채널의 특성에 맞게 제대로 알고 이용한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이 글은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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