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학 - 아이를 훌륭하게 키우고 싶은 엄마들을 위한 안내서
셸리 래딕 지음, 홍주연 옮김 / 가나북스 / 2011년 7월
평점 :
절판


엄마학




아이를 낳고 본격적인 육아에 뛰어들면서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하고 또 많이 울었는지 모른다. 지금 내가 제대로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것인지, 잘못된 내 생각, 내 기준으로 아이를 망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말이다.

지금도 역시 혼란스런 마음을 처음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가지고 아이를 키우고 있다.




내가 가진 이런 생각은 나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면 대부분의 엄마들이 공감을 하는 부분이다.

‘엄마학’이라는 책의 제목부터가 흥미로웠고 또 나의 잘못된 육아방식이 있다면 고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책장을 펼쳤다.

저자는 ‘MOPS 인터내셔널’의 운영진으로 그녀가 엄마로부터 받은 교육과 네 아이를 기른 경험, 또 다른 엄마들의 육아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만들었다.




약 1,800명의 엄마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가 모르던 육아방식을 배움으로 훌륭한 아이를 키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이가 행복하려면 먼저 엄마가 행복해야한다는 말을 여러번 들었다. 이 책에서도 역시 아이에게 무조건 초점 맞춘 삶이 아니라 잠시 아이를 베이비시터에게 맡기는 한이 있어도 엄마가 원하는 것을 함으로서 힘을 얻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원하는 것이고 또 잘안되는 것 중에 한가지다. 내가 하고 싶은 한가지를 하고 싶어도 아이에게 매달려 보내다보면 어느새 지쳐있는 나를 보곤한다.

이 때 주위에 같은 상황에 쳐해있는 엄마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또 그들이 나에게 도움이 필요로 할 때는 도와주고 이렇게 엄마들과의 인간관계속에서도 유연성을 가져야할 것이다.




책 중간 중간에 과제라는 항목으로 주어진 과제를 통해 내 생각을 한번 해보고 또 엄마들 목소리에서는 여러엄마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고 복습코터에서는 앞부분에서 나열된 내용들을 다시한번 정리함으로 머릿속에 쏙쏙 집어넣을 수 있다.




책의 마지막장 결론 부분에서 “내가 잘하고 있는 걸까? 내가 아이를 망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질문에 정확한 답이 제시되어있다.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

시편 139편 23~24절.




아이를 키우면서 모든 질문의 답은 하나님이 다 아시며 하나님이 지금도 나를 아시고 나를 지켜보신 다는 사실, 또 나를 항상 인도한다는 사실.

이 말씀을 읽는 순간 눈가가 빨개졌다. 내가 그토록 원하던 대답이 이 것이었다는 생각에..

많은 엄마들이 꼭 읽어봐야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기업. 우리의 아이들을 하나님이 보시기에 가장 기쁜자로 키우고 싶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